온누리 상품권으로 즐기는 남대문시장 맛집. 갈치골목의 원조 50년 전통의 희락갈치집!

2012. 1. 16. 09:02나가 먹는 이야기/서울에서 먹었당


이번에 소개시켜드리는 곳은 
제가 처음 남대문시장 특집을 하기로 결심했을때부터, 가장 가보고 싶었고 포스팅으로 남겨보고 싶었던 곳입니다. ㅋ
남대문 시장의 갈치골목의 !!! 라고 하는 시장 대표 음식점 중의 한곳!
바로 락갈치집입니다.~~~!!

사실 저는 집에서 말고 밖에서 갈치요리를 먹어본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아주 가끔 할머님께서 갈치구이와 이곳과 같은 찜을 해주시곤 하셨죠.
그래서 그맛은 대충 아나, 과연 이 오래된 곳의 맛은 어떨까하는 궁금증이 많았죠 ㅋ.

두근반 세근반의 마음가짐으로 이곳에 다녀왔습니다.
갈치골목을 자리잡게 한 원조의 대명사이니 더 기대될 수 밖에 없었죠. :)

나름 소재를 아껴두었다가 요렇게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갈치는 위 사진과 같이 양은냄비에 담겨 나옵니다.
1인분에 대략 2덩이가 나옵니다. 위의 사진은 친구와 같이먹은 2인분 사진~ :)

갈치요리라고, 먹으면 머리에서 종이 울리고, 천사가 돌아다니는 그런 맛은 아닙니다.
갈치조림은 말그대로 갈치조림!
하지만 역시나 그 생명은 양념과 가격이겠죠.

갈치와 함께 들어간 무!!
그리고 살짝 자극적인 양념에 밥을 비벼먹을 때의 느낌이라~. 최고입니다. ㅎㅎ


벽마다 붙어 있는 문구! 갈치하나는 양심껏 최고의 갈치만 사용한다는군요!!


저, 양은냄비들이 보이시나요?
원조중의 원조인만큼 사람들의 방문은 끊이질 않는군요.

총 1층에서 2층까지 있는데, 2층에도 사람들이 꽉 차있었습니다. :)

특이한건 가게 안에서 조림을 만들어 나오는게 아니라, 갈치골목에서 이렇게 직접 요리를 하십니다.
한편으로는 밖에서 만드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서 믿음이 가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위생에서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근데 뭐, 차가다니는 대로변도 아니라 갈치골목이기에 이런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가게 앞쪽을 보면 딱 이런 느낌입니다.
보시면 앞에서 아주머니들이 갈치조림과 계란찜을 쓱쓱 만들고 계십니다. ㅎㅎ


기본적인 갈치조림 이외에도 자반구이와 고등어조림, 그리고 계란찜이 있군요.
이왕 원조집에 왔으니, 일단 가장 유명하다는 갈치조림으로 선택!
다른분들의 후기를 미리 보니 계란찜을 갈치조림 양념과 함께 먹으면 맛있을것 같아 계란찜도 주문!!

개인적으로 이곳이 가장 마음에 든 점은 통시장 품권을 받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전통시장 상품권이라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발행하는 상품권으로, 저같은 경우에는 작년 직장에서 받아서 아직 사용하지 않은 것들이 몇장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이곳도 사용가능할까? 하고 가지고 다녔는데,
일반적으로 음식점들은 특히 현금을 좋아해서 상품권을 받지도 않고, 있는지도 모르더군요.
(아마도 오래된집같은 경우 할머님들은 이런거 있는지도 모릅니다. 흠흠..)

이곳 입구에는 전통시장 상품권을 받는다는 문구도 붙여놓았더군요~.
즐거운 마음에 갈치조림 7,000 원 x 2人 + 계란찜 4,000 원 = 18,000원 을 상품권으로 계산하고 2,000원을 돌려받았습니다. ㅎㅎ
상품권을 받아도 좀 찝찝해하면서 받으시는분들도 있는데, 이곳은 깔끔하게 받아서 처리해주셔서 너무나 즐거웠습니다.

※ 저도 이런 시장쪽 오면 미안해서라도 카드안쓰고 현금으로 내려고 하는데, 생각치 않게 전통시장 상품권을 받아주셔셔 ㅋ

자자, 그럼 배도고픈데, 어서 눈으로 먹어보자구요!



"눈"으로 드셔보시기 전에 간단한 클릭한번(↑↑↑↑)으로 힘을 주세요. 더 맛있게 찾아오겠습니다.

   "희락갈치"의 위치를 알려드릴께요~!


갈치골목들어가는 입구에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해드렸던, 진주집에서 조금만 더 들어오시면 되요!


위 다음의 로드뷰가 보이시나요? 저기 보이는 장난감 가게쪽 골목으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


이렇게 눈에 띄게 간판이 3개나 있군요!
특이하게 간판에 TV프로그래램이 써있습니다. ㅋ
생활의 달인에도 나왔다고 하는데.... 뭘로 나왔을라나요? ㅎㅎ

자자, 이제 어서 눈으로 먹어봅시다!

::::::::


    자 그럼, 본격적으로 갈치조림을 눈으로 먹어볼까요?


기본적인 찬들!
근데 실상 갈치조림을 먹고 양념에 밥이랑 먹다보면 요 찬들은 먹을일이 없네요 ㅋ.


그리고 같이 나오는 김!!
이거 주시면서 갈치조림 양념에 찍어먹으라고 하십니다.
말그대로 그냥 파는 생김 ㅋ. 잘라지지도 않아 손수 잘라서 먹게되네요. 뭐 나름의 매력이 있습니다. ㅋ


밥은 요렇게 조금 나옵니다만, 더달라고 하면 공짜로 더 주십니다.
확실히 이동네 식당을은 대부분이 밥은 무료!
요런게 시장 인심일라나요? ㅋ


그리고 드디어 선보이는 갈치조림!! 두둥~
현재로써는 무가 보이지 않지만, 바닥에 많이 깔려있습니다. ㅋ


자~ 한녀석 꺼내서 무와 함께 올려놓아봤습니다. 
양념은 살짝 자극적(?)인 맛! 짭짤합니다.
뭐 밥에 비며먹기에 딱이라고나 할까요~ ㅋ

왠지 점심에 찬밥에 말아먹으면 맛이 배가 될것 같은 느낌!


사람마다 살 발라먹는 방식은 다르다만, (당장 같이먹은 저와 제 친구도 다르네요 ㅋ)
저는 요렇게 가운데 살을 먼저 발라먹고나서 양쪽을 쪽쪽 빨아먹습니다. 
친구의 경우는 오른쪽 살먼저 바르고 먹더군요.

누가 빨리먹나 확인 결과 친구녀석이 저보다 훨씬 빨리 먹더군요 ㅋㅋ


밥위에 살을 올려놓고 살짝 인증샷~!


다음으로 나온 계란찜!
왠지 처음 봤을때 포스가 장난 아니었어요.
위에는 살포시 참기름을 뿌려놔서 특유의 향이 납니다.

계란찜이 싱거웠으면 차라리 갈치조림과 적당히 조화가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ㅋ


대략저희의 상은 이런 느낌~ ㅋ
저는 계란찜이 맛있어서 양념과 번갈아가며 먹었네요.


요건 위꼴사 계란찜 짤인데, 생각보다 별로로군요 ㅋ


아무튼 어떻게 만들었는제, 속 내용도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저도 가끔 계란찜 만드는데 이런거는 커녕 퍽퍽하기만 한데 말이죠 ㅎㅎ.
요건 왠지 닭발 생각나게 만드는 녀석~


처음에 받은 김으로 요렇게 싸먹어보기도 하고,


이렇게 양념에 푹 찍어 먹어보기도 합니다.
근데 그렇게 신선한 맛은 아닌지라 ㅎㅎ


전 무엇보다 이 계란찜이 마음에 들어서 막 퍼먹었네요. ㅎㅎ
살짝 덜익은 부드러움이 최고!


밥이 부족해서 더 시키니 요렇게 밥그릇에 나옵니다.
공짜로 더주니 부족하신분은 든든하게 드시길!!


그리고 갈치 그냥 샷!
근데 뭐 사실 요런 갈치로 신선도를 판단하긴 어렵네요 ㅠ.ㅜ;
그냥 좋은 갈치 사용했다니까 그런것 같고, 먹다보니 왠지 더 맛있는것 같다는 그런 느낌? 뭐 기분탓인가 봅니다. ㅎㅎ


요건 친구녀석 방식으로 발라준 살.
뭐 가운데 살이 있긴하지만 적당하게 발라먹으면 됩니다.
갈치야 뭐 살살 천천히 발라먹는거죠 ㅋ


오오, 이건 제가 가장 좋아하는 콤보!
계란찜+갈치조림 양념의 합작!

이렇게 먹어야 진짜 맛이 납니다. ㅎㅎ

어떤가요? 양념이 좀 맛있어 보이나요?
계란찜과 함께한다면 그야말로 예술입니다. ㅋ


총 제가 먹은 것은 갈치조림 2인분 14,000원 + 계란찜 4,000원 = 18,000원 이었는데,
요렇게 통시장 누리 품권 2장으로 깔끔하게 해치웠습니다.
별다른 불만없이 2,000원 거슬러 받았구요.

이점에서 완전 만족하였습니다. ㅋ

덕분에 마지막도 기분좋게 나왔네요 :)

※ 음 아무래도 전통시장 상품권이 100% 상용되고 있지 않아서 안좋은 시선으로 받거나, 안받거나 잔돈 안주려는 곳도 있긴 있습니다;;

앞으로 활성화되길 기다려 봅니다. ㅋ

이야기가 나온김에 잠시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에 대해 이야기볼까 합니다.
[http://www.onnurigift.co.kr]
위 링크를 타고 가시면 온누리 상품권 홈페이지에 들어가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더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만,
제가 간단하게 요약해 드릴께요~


저 같은 경우는 작년에 추석맞이하여 보너스(??)로 받은적이 있고, 사용해본건 이번이 처음이네요.
이 상품권은 전통시장 수요 진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소기업청장경연진흥원에서 발행되었습니다.

전국의 가맹시장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온누리 홈페이지에서 한번 검색을 해봤는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남대문시장과 남대문로 지하상가등이 검색된 모습을 볼 수 있네요.
혹시나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한번 검색해보기를 권합니다.~
[http://www.onnurigift.co.kr:9080/02_info2/03_market_info.jsp] 

특히 이번 설을 맞이하여 농산물이나 과일등 필요한 물품을 살때 이용하시면 될것 같아요.
시장별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남대문시장의 경우에는 돌아다니다가 안내문을 봤는데, 설 연휴동안 거리 주차를 허용한다고 하더군요 :)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은 만원짜리지만 5,000원 권과 10,000원 권 두가지가 있더군요~
상인의 환전 편의를 위해 시장상인회와 7개의 금융기관을 환매처로 지정하여 환전이 쉽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아직은 완전 활성화는 부족한 모양입니다. 안받거나 꺼리는 곳도 가맹점 내에도 은근히 있습니다.
뭐, 서울 남대문시장이 가입했다고 해서 안에 있는 모든 가게가 가입되는 건 아닐테니 말이죠;;

제가 찾아보다가 과연 언제부터 시작되었나하고 찾아보니,
2009년 말 발행 기념식이 있었고, 2010년 전반기에 전국 전통시장에 유통되는 온누리 상품권이 첫 선을 보였다는 기사가 있더군요.
그나마 어림짐작해보면 2010년 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대략, 년 반정도가 된 것 같습니다.
by Naver News


앞으로도 더 많은 홍보, 가맹점의 특혜등으로 더욱 인지도를 높이고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편의성을 높인다면 좋은 정책이 될꺼라고 생각됩니다. ㅎㅎ
일반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보다 뭔가 다른 혜택이 눈에 보여야 적극적으로 쓰겠죠.
앞으로 활성화 될 것을 기대하며 저도 적극 활용해야겠네요.

뭐, 저야 주로 맛집 찾아다니니 일단 음식점들이나 상품권을 잘받아줬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입니다. ㅋ
그럼 뭐 서울에 있는 시장 맛집은 다 찾아다닐테니 말입니다.
회사 성과금으로 맛집이라.......... 한편으로는 즐겁고 한편으로 슬픈 애매한 상황.ㅎㅎ
그래도 전 즐겁습니다.~


남대문 시장에 들리신다면,
이곳에 들리셔서 갈치조림 하나 먹고 가는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왠지 어머님들이랑 오시면 더 좋은 시간 보낼 수도 있겠네요.

아마도 내가 만든게 더 맛있다고 티격할 수도 있겠죠 ㅋ

그럼, 모두들 즐거운 한주 시작하시고,
이번 설 전통시장 애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