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동 떡볶이 타운, 원조중의 원조 1번지 마복림 할머니 떡볶이

2013. 3. 7. 09:40신럭키 프로젝트/서울 떡볶이집 탐방기


떡볶이의 대명사하면 역시나 신당동이죠.

아주 예전부터 신당동 떡볶이 하면 너무나 유명했습니다. 

신당동에는 아시다시피 떡볶이 타운도 있지요.


이번에 소개시켜드리는 곳은 신당동 떡볶이 타운에서도 너무나도 유명한 복림 머니 볶이 집입니다.



이곳은 이전 학생때도 몇번 들려본 곳인데요, 

이번에 다시 깔끔하게 포스팅을 위해 동생녀석과 다녀왔습니다. ㅎㅎ


이전에 기사로 마복림 할머니가 별세하셨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기사를 다시 찾아보니, 2011년 12월 13일이로군요.



1996년 TV광고에서 "우리 떡볶이 고추장 맛의 비결은 며느리도 모른다"라는 대사로 유명해지신 분이라고 합니다.

신당동 떡볶이의 시초는 자장떡볶이었다는 새로운 정보!

별세하신 마복림 할머니께서 1953년 자장면 그릇에 가래떡을 빠뜨렸다가 바로 "마복림식 떡볶이 가게"를 차렸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양철냄비 위해 고추장과 춘장에 떡을 풀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신당동 주변에 짜장떡볶이집이

원조짜장떡볶이와 진미떡볶이 집들이 남아 있는데 진짜 원조는 이곳이었군요. ㅎㅎ

(뭐 지금 짜장떡볶이 이런 메뉴는 없습니다만;;)


그리고 이곳이 인기를 끌자 주변에 떡볶이집들이 생기면서 1980년대에 신당동 떡볶이 타운이 생겼다고 합니다. :)



아, 이짤방보니 정말 어렸을때 광고를 봤던 기억이 스멀스멀 나기 시작하는군요. 쩝

아무튼 부디 좋은 곳으로 가셨기를 빌어봅니다.



요건 가게 입구중 하나인데, 재미있는 문구가 보입니다.

이전 광고에는 "며느리도 몰라 아무도 몰라" 였는데,

"이젠 며느리도 알아요!!" 라는 문구가 추가되어 있군요. ㅎㅎ


아무튼 이 전통 계속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



가격대는 이정도면 뭐 즉석떡볶이치고는 무난한편.

2명이면 딱 2인분 먹으면 딱입니다. ㅎㅎ (당연하지만서도;;)


저희 나갈때쯤 옆에는 2명 커플이서 4인분을 먹던데 ㄷㄷㄷ;;;



요기가 바로 신당동 떡볶이 타운 입구.

근데 사실 그다지 크지는 않습니다. 걍 건물 3~4개정도 붙어서 이어진 정도.


자자, 어서 만나봅시다~!



"눈"으로 드셔보시기 전에 간단한 클릭한번(↑↑↑↑)으로 힘을 주세요. 더 맛있게 찾아오겠습니다.

   "마복림 할머니 떡볶이"의 위치를 알려드릴께요~!




위치는 신당역 8번출구나 청구역 1번출구쪽으로 나오셔서 쭉 오시면 됩니다. :)


이날은 조금 쌀쌀한 날이었는데, 저기 사람들이 잔뜩 기다리는 모습이 보이는군요.

역시나 인기는 여전합니다. 다른곳도 사람들이 붐비지만, 이곳은 정말 꽉차있습니다. ㅎㅎ


발렛파킹도 꽤나 친절하다고 하는군요. 주차해주는 분들도 꽤나 보입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마복림떡볶이를 눈으로 먹어볼까요?



짠~ 드디어 나온 떡볶이 2인분.

적당하게 계란 2개와 야끼만두 3개, 라면, 쫄면사리가 들어있군요~!



단무지는 요렇게 깔끔하게 포장된걸 줍니다. 모자라면 가서 가져오면 되요 :)



으흠, 저 고추장이 그 며느리도 몰랐다가 이제는 다 아는 그 고추장이로군요 ㅎㅎ



자자, 조금씩 익어가기 시작합니다. ㅎㅎ

고추장이 적당하게 풀어지고 있어요 :)



악, 너무나 맛있게 보글보글 끓고 있네요.

이거야 말로 즉석떡볶이의 매력!!


자자, 좀 건져봤습니다. 야끼만두에 양념이 잘 버무려졌군요. ㅎㅎ



사실 진짜 맛은 이제부터 시작!

적당하게 쫄기 시작해야 그 맛을 발휘합니다.


맛은 아주 특별한 건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양념없이 고추장베이스 양념에 끓여진거라 맛이 상당히 깔끔하죠.

일반 판매되는 조리된 떡볶이들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뭐, 즉석떡볶이라 그렇긴 하지만서도~)


너무 짜지도 않고 싱겁지도 않은 딱 적당한 맛.

그다지 맵지 않고 자극적이지도 않아 누구나 부담스럽게 먹을 수 있는 맛이죠.

조금 깊은 맛을 느끼고 싶다면 적당히 졸여 먹는 것이 포인트!



떡보다는 쫄면과 라면사리가 더 맛있다는게 함정? ㅋ



이제 슬슬 바닥을 보이기 시작하는군요.

타지않게 적당히 불조절 하면서 저으면서 드시길!! ㅎㅎ



막바지는 적당하게 계란으로 마무리입니다.~!



먹다보면 이렇게 바닥까지 싹싹 긁어먹게되는게 이곳의 매력 ㅎㅎ

주변을 둘러보니 연인 가족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많더군요.

그만큼 오랫동안 다양한 계층에게 사랑받은 곳입니다.


거리 때문에 자주가지는 않지만 이 근처 들리게 될때 꼭 가는 곳이죠.


혹시나 안가보셨다면.... 또는 서울 떡볶이 투어를 시작하신다면 꼭 방문해보세요!






고럼 건강한 한주 되시길 :)



:: 서울 볶이  방기 GoogleMap

(아래 지도에서 서울의 떡볶이 맛집을 한눈에 살펴보아요)


      

     큰 지도에서 서울 떡볶이 맛집 투어 보기



지금 Shinlucky의 서울 떡볶이 기행 벤트 진행중입니다. :)

http://shinlucky.tistory.com/1091

위 링크 확인하시고, 이스북 아요를 누르면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