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블로그 allBlog의 서비스 "RUBY" 사용해보셨나요?

2010. 2. 23. 23:14잡다한 이야기들/웹에 관한 짤막한 이야기


제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때는 올블로그는 별로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특별히 사용한다고하면 올블로그의 WithBlog를 애용했었죠.
(티스토리에서 올블로그로 자동발행하는 기능때문에 별로 특별히 싸이트를 방문하지는 않았죠)

2009년 중반 이후부터는 메타블로그 싸이트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올블로그에 자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글 발행 및 다른분들의 글을 주제에 맞게 접할 수 있으니까요~)

그러던 중 루비라는 서비스를 곧 실행한다는 공지를 확인했고,
은근스러운 기대감에 사용해보았습니다.


위 그림처럼 올블로그(http://www.allblog.net/)에 접속하셔서 버튼을 누르고 들어가셔도 되고,
직접 URL을 입력하고 들어가셔도 됩니다.


이쪽으로 들어가 보시면,


위처럼 딱 Ruby 싸이트가 나옵니다.~!
처음에는 적응하기 어색할지라도, 사용해보면 상당히 심플함을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컨셉은 글들을 연결해주고, 글에 대해 단문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뭐 마치 트위터처럼 말이죠.

트위터랑 페이스북과의 연동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트위터를 사용하지는 않기에 적용해보지는 않았네요.
(트위터는 꼭 해보고 싶기는 한데,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면 사용할 예정입니다. ㅋ)

보시면 우측에 카테고리가 나눠져 있어서 글을 보기에도, 등록하기에도 참 편합니다.
특히 등록할때는 로그인만되어 있으면 매우 간단합니다.
(지금은 크게 7개 정도의 카테고리이지만, 곧 늘어날 듯 합니다.~)


블로그와 연결시켜 놓으면 위와같이 글 선택 부분에서 자동으로 최근 글들 목록을 고를 수 있고, 그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아쉽다는건 이전글을 발행할 수 없다는 것도 있지만, 올블로그 성향 및 정책 면에서 나쁘거나 단점으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처음에는 댓글에 댓글 기능이 없어서 조금 불편함이 있었으나 위와 같은 기능으로 해결되었습니다.
뭐 이런 방식도 그닥 불편하지는 않군요. ^_^ (이것도 트위터랑 비슷하다고는 합니다만 제가 안써봐서..)
(이 부분은 여기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blog.allblog.net/153 )

사실 "루비"의 가장 불편한점은

[글을 읽기 위해서는 해당 블로그로 이동해야 하고, 그곳에서 리플을 써야하고, 다시 루비에서 단문메시지를 남겨야 한다.]

라는 점이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RSS로부터 정보를 읽어와 보여주는 형식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로 이동하고,
요약 내용을 클릭하면 해당 블로그의 RSS로 긁어온 내용이 보입니다.

(CSS를 적용하지 않은 Text와 Image만 긇어와서 빠릅니다.)

(이 부분도 여기 공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blog.allblog.net/165)


개인적으로 생각되는 가장 큰 장점은 allBlog의 메인에 최신글이 위치한다는 것입니다.
즉, 잘활용하면 노출하기도 쉽다는 것이지요^_^~!

이전에는 올블로그 하단에,


위와같이
자랑하기 / 도와주세요 / 열심히 쓴 글이에요 / 사진으로 말해요
로 메인에 노출할 수 있었으나, 이 부분이 루비로 대체된다고 합니다.
(음 제 포스팅이 몇 개 보이기는 하군요.^_^)

올블로그의 정책이 많이 포함된 서비스이고, 당연히 그럴수밖에 없지만 앞으로 얼만큼 대중에게 어필할지 궁금하군요.
일단 제가 사용해보기에 서비스 자체는 충분히 쓸만하고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얼마나 대중에게 알려지고, 대중이 익숙해지느냐하는 것이지요.

저도 계속 사용해보면서 얼만큼 발전하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루비가 활성화되면 스마트폰에 어플을 이용하여 바로 트위터 식으로 서비스를 한다면 꽤나 괜찮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트위터 API를 사용하지 않고 올블로그만의 루비전용 스마트폰 어플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애용할듯하군요.

하지만 역시, 가장 중요한건 사용자 수를 늘리고, 그것이 앞으로의 올블로그의 힘이되겠죠.

루비는 카테고리에 피드백 부분이 있는 것처럼 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할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더군요.
이에 더 좋은 서비스로 발전해 나갔으면 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