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의 View AD가 오픈하였습니다. 뭔가 껄끄러운 설정법에 관한 이야기.

2010. 6. 7. 10:00잡다한 이야기들/웹에 관한 짤막한 이야기


음, 살짝 느린 뉴스지만^_^;
6월 드디어 Daum에서 View AD는 블로거(Blogger)를 위한 수익모델을 내놓았습니다.
사실 이 모델은 예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제도 입니다.
약간 비공개적으로 시행되었고, 처음 신청한 사람들만 받고, 추후 View 추천수가 높은 분들을 대상으로 Daum에서 먼저 컨텍을 하여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덕분에 저는 꽤나 달고 싶었던 광고 모델이었는데, 달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었지요.
그 모델이 지금은 공식적으로 오픈되었습니다.

물론 이건 이전의 Daum Adclix(다음 애드클릭스)와는 다른 모델입니다.
다음 애드클릭스는 CPC모델 기반이었고, (어떻게 바뀔지 모르지만...)
요건 Daum View의 랭킹 개념을 연동하여, 활동이 활발한 블로거들에게 수익의 기회를 보장하는 방식입니다.

※ 다음 애드클릭스는 2010.2.1~7.20 사이에 휴면 상태입니다. 모델재구성 및 보완등으로 8월쯤 되면 다시 정식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녀석에 대한 약간 예전 추억을 되새겨보죠.
몇 선택받은 블로거들이 이 View AD를 달고 있었는데, 테터미디어의 광고와 함께 제가 개인적으로 달고 싶은 광고들이었습니다.
약간의 블로그 목표라면 요거 다는 거랑, 테터미디어에 가입되는 것인데 이렇게 허무하게 어떤 블로거에게나 공개되어 버렸네요 ㅎㅎ.
광고치고 상당히 깔끔하고, 추천버튼 누르는 것이 상당히 주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부러웠습니다.
이전의 광고는 제가 적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수익이 있는지, 자세히 어떤 구조인지는 모르지만, 아마 지금 오픈하기 위한 테스트가 아니었을가 생각이 됩니다. ^_^;
(공식 싸이트 설명은 보면 "자신이 지급받은 지원금에 대하여 비밀을 유지해야 합니다."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부분 때문에 왠지 글이 안보이는 듯 합니다. 쩝)

 View AD의 수익구조에 대한 짤막한 브리핑~

아주, 간단하게 공개된 이녀석의 수익구조를 볼까요?
이녀석은 단지 클릭에 의한 수익이 아닌, viewAD Ranking에 의해 수익이 들어옵니다.
요 Ranking이란 것은 "view에서 일어난 조회수 및 추천수 등을 열린 편집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랭킹을 산정" 하나고 합니다.
뭐 당연히 명확한 알고리즘은 공개하지는 않겠죠.
또한 view AD를 적용한 블로그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view 전체랭킹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추산된 랭킹에 따라 수익은 차등지급됩니다.
Daum에서는 최대 160만원에서 최소 1만원까지 지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약간의 문제거리가 월 300명 정도가 대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근데 Daum View에서 개시된 현황은 베스트 view블로거가 400명.
그렇다면 저 많은 view블로거 중에서 0.2% 정도만이 최소 만원 정도만 지급 받을 수 있다는 셈이죠.
저같은 입장으로서는 꿈도 꿀수 없긴합니다.

근데 요 랭킹이 카테고리 별로 등수가 매겨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뭐 일단은 대략 한달 정도는 달아볼 예정입니다. ㅋ

 View AD를 블로그에 바로 적용해보기. - CSS 수정방식

이 View AD는 까다로운 것이 적용 여부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쉽게 클릭만 할 수 있게했지만, 사실상 화면에 뿌려주는 모습을 보면 float:right라는 css가 적용되어 있어 사진이 끼거나 엉성한 글자가 끼면, 본문이 깨지게 됩니다. ㅠ.ㅜ;
정렬하는 방법은 여러 블로그에서 발빠르게 포스팅을 해주셨습니다.
전 제 블로그의 제가 설정하는 법을 공개해볼려고 합니다.~

이미 여러 방식이 있기 때문에 중복된 포스팅은 피할께요! 대신 링크를 첨부!

스누피님의 설정방식 : http://snoopybox.co.kr/1315
씨디맨님의 방식 및 viewAd에 대한 이야기 : http://cdmanii.com/1478


일단 티스토리의 플러그인 단순 클릭으로 설정하여 화면에 뿌려지는 것은 패스하겠습니다.
설정을 하면 다음과 같은 사진이 나올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CSS를 편집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googleAD{
float:left;
margin:5px 5px 15px 45px
}

.ad250_outter {
float:right !important; margin:5px 47px 15px 5px !important;
}


googleAD는 구글광고를 삽입한 부분을 div class로 감싼 것이고, ad250_outter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본문 내에 자동을 삽입되는 부분입니다.

내용중에 결국 float와 margin값을 적절히 조율해서 배치하면 되는 것입니다. margin에 관한건 아래 링크를~
요기서 margin에 대한 개념을 잡으시길 : http://shinluckyarchive.tistory.com/105


!important는 css의 부분을 적용하라는 의미잆니다. .ad250_outter가 내부에 선적용되어 있어서 요렇게 해주어야 한다고 하더군요. 실제로 저걸 안붙이고 해서 적용이 안되서 한참 찾았습니다. ㅠ.ㅜ;

또는 float:none !importan; 를 이용하여(.ad250_outter 내부에~) 설정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근데 이게 참 브라우져 별로 나타내는게 천차만별입니다.
위 박스안의 설정으로 하면 IE7 이상, 파폭/크롬 등에서는 잘보이는데, 유독 IE6 에서는 레이아웃이 깨져버립니다.
그리고 float:none으로 하게 되면 IE 씨리즈들은 잘 나오는데, 파폭/크롬 등에서는 깨져버립니다.
ㅠ.ㅜ 어쩌라고~

결국 IE6에서만 깨지도록 강행했습니다. 쩝...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되지 말고, 제발 코드 형태로 도입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최근에 올블릿이 바뀐 것처럼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전 광고는 제목 아래에 하나 설치하는 편인데,
현재는 GoogleAdsense+viewAD로 되어 있습니다.

한달이 되도 삽입방법이 바뀌지 않거나 viewAD 수익 가능성이 터무니 없이 낮다면 걍
viewAD를 없애고 올블릿을 다시 설치해야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View AD는 어떻게 될것인가~~?


일단 디자인 면에서는 진짜 깔끔하고 딱좋은 스타일입니다. 딱히 수익이 없어도 달고 싶을 정도죠.
그리고 단순 CPC가 아니라 좋은 포스팅을 많이 할 수록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기획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비록 인원제한이 있긴하지만요.)


그러나 역시 가장 큰 문제는 설치문제!
제발 플러그인이 아니라 코드 형태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 다음추천위젯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퍼갈수 있도록 허용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