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OpenCast Widget

2009. 5. 10. 23:39잡다한 이야기들/웹에 관한 짤막한 이야기


예전 네이버 오픈캐스트 베타테스터로서 테스트를 해본 적이 있었다.
일단 포탈사이트중 네이버가 가장 활성화되고,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임에 틀림없다. 
필자도 Daum의 Tistory 서비스를 이용하고는 있지만,
(이유는 설치형 블로그중에 가장 사용하기 쉽고 제공되는 서비스가 많다.)
가장 아쉬운 점은 트래픽 관련해서 이다.

검색시장을 네이버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Tistory상의 고급자료라도, Naver Blog의 일반 자료보다 덜 노출될 수 있다.

Daum자체가 Naver에 많이 뒤지고 있기 때문에(기술력이 아니라 사용인구 즉 유치력) 그런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그래서 요즘에는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수단으로 네이버로 블로그를 옮겨볼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하지만 역시 설치형 블로그의 자유로움을 포기할 수는 없다 ^_^;

아무튼 OpenCast도 또한 Naver의 서비스 중 하나로써 필자가 염두에 두고 있는 것들이 있다.
첫번째OpenCast의 발행을 이용한다면, 현재 필자의 블로그의 트래픽도 증가시킬 수 있을 것.
두번째는 필자의 블로그에서 필자가 원하는 글들을 쉽게 발행하고, 필자의 블로그 방문객에게도 원하는 글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이다. 
OpenCast가 폐쇄적인 정책(그 네이버의 말많은) 때문인지, Widget 같은 것으로 타사의 블로그나 설치형 블로그에도 openCast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할 수 있을 것이고, 충분히 생각해 볼만한 것이지만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

사실 필자도 베타테스트를 하면서 위젯같은 것으로 나오면 정말 괜찮겠구나 하고 생각을 하고 있던 도중,
최근에 다른 블로그를 돌아다니다가 일반 블로그에 OpenCast가 삽입된 모습을 보고, 네이버에 접속해서 OpenCast Widget 서비스라도 나온걸까하고 뒤져보았다.

그러나 아니나다를까 네이버에서는 아무런 내용이 없었고, 뒤지다가 알고보니

웹툴즈 : http://webtools.kr/


위 사이트의 개발자가 만든 것이라고한다.

사용법은 위 웹툴즈에 가입하거나, 가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래절차를 이용하기만 하면된다.

웹툴즈 사이트 운영자의 블로그로 추정 : http://k2man.com/1422
위 사이트 내의 코드생성기 : http://webtools.kr/mylink6


사용되는 기본원리는 일단 코드 삽입부분을 html의 iframe을 이용하여 보여주는 것이고,
위의 Webtools 싸이트에 있는 php 문서의 코드를 거쳐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아주 많은 사용자가 사용한다면 한계가 있을 듯하다.
홈페이지가 존재하거나 해당 문서를 올릴 공간이 있다면 그곳을 이용해도 될듯 하다.
(코드를 직접 이용해도 되고, 제공되는 코드생성기를 사용해도 된다. - 위 링크에가면 자세한 설명이 있다.)


Opencast 위젯을 사용하면(잘 보인다면)
위와 같이 깔끔하게 Opencast 에서처럼 잘보인다.
더욱 마우스 휠로 발행한 목록이 보여져서 상당히 깔끔하게 느껴진다.

색상테두리는 카테고리마다 다르다.(필자의 카테고리는 IT분야이다.)
이게 은근히 블로그 로딩이 느려지는지 한몫할지는 모르나 당분간은 오픈캐스트도 발행해보면서 접속자를 조금 늘려보며 블로그를 꾸며갈 예정이다.

※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이 위젯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위 링크된 사이트에서 제작된 것이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와 자신의 블로그를 연계하여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에게 강추한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