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나요? - 다양한 브라우저들을 만나봅시다.!

2009. 11. 21. 02:36잡다한 이야기들/웹에 관한 짤막한 이야기


요즘에는 참 웹 브라우저(Web Browser) 종류가 많아졌습니다.
가장 많은 사용자들 기반으로하는 IE(Internet Explorer) 및
구글의 크롬(Chrome), 모질라 재단의 파이어폭스(Firefox), 사파리 등등이 있습니다.

그 많은 종류중에 저는 현재 IE 7(Internet Explorer 7)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웹 브라우저(web browser)는 웹 서버에서 쌍방향 통신하는 HTML 문서나 파일과 연동하고 출력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개인용 컴퓨터에서 주로 쓰는 웹 브라우저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질라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크롬 등이 있다. 웹 브라우저는 대표적인 HTTP 사용자 에이전트의 하나이기도 하다.

브라우저 간의 차이는 그들이 지원하는 기능에 따라 구별된다. 오늘날 브라우저와 웹 페이지는 웹 초기에는 없었던 기능과 기술을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브라우저 전쟁때 브라우저와 월드 와이드 웹에는 확장 기능이 급속도로 무질서하게 생겨났다.


혹시 웹브라우저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에 대해 위키백과에 올라온 정의를 언급하였습니다. 복잡한 전문용어는 더 혼란을 초래할 뿐이니 일반 사용자에게 요약한다면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프로그램 정도로 정의하고 싶다. 여기서 이해가 가지 않아 다시 요약한다면, 인터넷 환경에 접속하여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정도로 말하고자 한다.
(엄밀히 Web Browser에서는 서버로부터의 결과를 화면에 뿌려줄 뿐이지 환경접속과는 상관 없긴하다.~)

일반 사용자들의 경우 웹브라우저가 인터넷 익스프롤러(IE-Internet Explorer)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물론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블로거나 전공자들을 모두 알고 있으리라고 본다.)
이렇게 보는 사람들은 리눅스(Linux)나 다른 OS가 존재하는지 모를 것이라고 생각된다.
(아주 예전에 필자도 그랬으므로 ^_^)

이 인터넷 익스프롤러(IE)라는 녀석은 항상 Windows라는 MicrosoftOS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일반 유저는 익스프롤러(IE)를 당연시 여기며 사용한다.

예전 필자의 기억으로는 윈도 3.1을 사용할 당시(95였나? 그때 윈도 버젼이 조금 헷갈리긴 한다. 중 2때 일이라 -.-;;)
인터넷을 사용할려면 항삿 넷스케이프라는 웹 브라우져를 사용해야만 하였다.

당시만해도 웹 브라우져 하면 넷스케이프가 시장을 점유했는데, 그후 어느 순간부터 익스플로러가 웹 브라우저 시장을 장악하고 지금 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당연하다는 듯이 써왔고 필자도 그런 케이스이다.
넷스케이프, 사파리, 파이어폭스, 구글크롬, 인터넷 익스플로러 5개 정도는 다 사용해 봤지만,
솔직히 익스플로러가 가장 편하다. (뭐 길들여 졌다고나 할까?)

이전 인터넷 찾아본 자료중 재미있는 내용이 있다.
최고의 웹브라우져는 무엇인가라는 설문에 대한 대답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MarketShare의 메인화면 설문조사 결과>

설문조사의 결과는 다름아닌 Firefox의 완승이다.
하지만 실제 점유율을 보게되면


<MarketShare의 Browser Market Share(브라우저 점유율) 현황 - October 2009>

위와 같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위 결과는 최근 2009년 10월의 최근 점유율 이다.

사실 익스플로러가 65%인건 엄청 많이 줄어든 것이고 파이어폭스가 그만큼 많이 따라잡은 것이다.


<MarketShare의 Browser Market Share(브라우저 점유율) 현황 - 2004>

위 자료는 '04 년도의 웹브라우져 점유율이다.
보면 익스플로러가 75%를 넘어섰던 그 당시를 알 수 있다.

그래서 파이어폭스의 아이콘들이

요런식으로 변형되어 나오기도 한다. (요건 불여우 눈빛이 마음에 안들지만 파폭 귀여운 아이콘들이 꽤나 많다.)
파폭의 경우, 다양한 OS(운영체재)에서 사용되고  GNU, GPL/GNU, LGPL/MPL 3단 라이선스로 배포되고 있다.
소스코드가 자유이기 때문에 매니아 계층이 생겼다고 말하면 일부분일 뿐이고, 한편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점현상에 기분이 얹짠은 사람들이 찾아 사용하기도 한다. (요건 살짝 필자의 생각입니다. ^_^;;)

그리고 아무래도 가장 큰 이유는 버전 업이 될수록 참신하고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점점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고, 가벼우며 웹표준을 잘 준수하기 때문에 점점 사랑받는 듯 하다. 특히나 불여우란 애칭과 귀여운 아이콘, 변형되어 재생산되는 파폭 아이콘들의 영향도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된다.


파폭의 역사를 위키피디아를 통해 들여다보면 참 재미난다.
파이어폭스는 모질라 프로젝트의 분파로 시작하였다.이 부분도 깊이 들어가면 복잡하니, 모질라 재단에서 지원하는 프로젝트라고 보면 될 듯 하다.
(모질라재단 위키참고 : http://ko.wikipedia.org/wiki/%EB%AA%A8%EC%A7%88%EB%9D%BC_%EC%9E%AC%EB%8B%A8)

이 파폭은 여러번 이름이 바뀌어 왔다고 한다. 원래 피닉스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다가 상표권 문제가 있어 파이어버드로 변경되었다가 다시 상표권문제로 결국 2004년 2월 9일 모질라 파이어폭스 로 명칭이 공식 변경되었다.
(파폭의 기능 정리 : http://ko.wikipedia.org/wiki/%ED%8C%8C%EC%9D%B4%EC%96%B4%ED%8F%AD%EC%8A%A4)

 

파이어 폭스의 경우 버젼이 업그레이드 되면 더 좋아지고, 당연히 최신 버젼을 사용하면 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각 버젼마다 말도 많고 무조건 업그레이드 할 수도 없는 애매한 상황이 발생한다.
그중 사람들이 가장 치를 떨면서도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IE 6 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대해 간단하게 말하자면,
초창기 상용 웹브라우져인 모자이크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 1995년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포함한 이후로,
1999년 이후 세계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다.
2002년과 2003년에는 사용률이 95%로 정점을 이루었다고 한다.~!!

익스플로러는 현재 유닉스 계열 OS를 위한 버젼은 개발되지 않고 있고,
맥(Mac)용 또한 개발중단 상태이며, 다운로드조차 막아놓았다고 한다.

(Microsoft의 운영체제 독점의도 전략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 당시 IE점유율이 높았기 때문에 실상 컴퓨터를 살려고 해도 IE 때문에 Windows를 구입하려는 어처구니 없는 현상이 일어났을 것 같기도 하다. 아니.. 아마 운영체제는 당연히 윈도우만 있고, 웹브라우져는 IE밖에 없는거 아닌가 하고 생각했을 것이다. - 당장 필자가 어렸을때 그랬다. ㅠ.ㅜ;)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는 눈에 띄는 변화는 6 -> 7 -> 8 이라고 할 수 있다.
(ver 6 이후에 본격적으로 점유율이 올라갔으니까..)
실제로 PC방에 가보면 대부분 Windows XP가 설치되어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IE6 가 대부분이다.

IE6는 보안상의 문제로 2006년, PC월드 '전대 미문의 최악의 기술' 25위 중 8위에 선정된 바가 있다고한다. (by Wiki)
IE의 경우 국내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고 말로하자면 끝이 없는 이야기가 바로 ActiveX에 관한 이야기다.

국내 환경에서는 여러 웹 개발자들이 웹표준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IE에 맞추어 ActiveX의 기술에 특화시켜서, 다른 웹 브라우져 해당 기능이 수행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다.
누구나 다 아는 가장 큰 문제인 은행업무 처리문제가 가장 대두되고 있다. (이미 예전부터)

국내의 웹 표준 문제에 대한 이야기는 위키피디아에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암호화 기술]

원인의 시초는 전자상거래 암호화 기술로부터 시작되었다. 2000년까지는 미국 정부가 미국판 IE는 128비트 수준의 SSL 보안 접속을 허용했으나, 외국판 IE는 40비트 이상의 보안 접속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해 왔었으므로 정보통신부 산하 기관인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는 128비트 대칭키 블록 암호화 알고리즘 ‘SEED’를 개발하였고 이를 웹 브라우저에 간편하게 탑재하기 위하여 IE에서만 작동하는 액티브엑스(ActiveX)를 사용하였다. 이는 곧 국내 표준이 되었고 금융감독원은 이 기술을 전자상거래를 위한 보안성 심의 기준으로 삼았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수출 제한이 해제되어 128비트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SSL이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국제 표준으로 인정되면서 대부분의 국가와 웹 브라우저에서 이 기술을 채택하게 되었으나 대한민국은 이미 SEED를 액티브엑스로 문제없이 잘 사용하고 있던 터라 계속 사용하게 되었다.

[IE 이용률 증가]

2000년대 초반, 세계 웹 브라우저 시장은 IE의 유일한 경쟁 상대였던 넷스케이프가 실패하고,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 운영체제에 IE를 기본 탑재하고 이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끼워팔기 작전'이 사실상 성공하면서 점차 IE가 웹 브라우저 시장을 지배하는 시대를 맞이하게 된다. 대한민국에서는 당시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집에 PC와 인터넷을 장만하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었고 경쟁 상대가 없는 IE 역시 사용자가 급격히 늘기 시작하였으며 웹사이트들은 대부분 IE 전용으로 제작되고 덩달아 액티브엑스도 남용되기 시작하였다.


결국 정보보호진흥원의 판단을 시점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브라우져 독점현상과 맞물린 특이한 국내 상황이 되어 버린 것이다. (무조건 나라기관을 탓인 것은 아닌 듯 싶다.)
이 잘못된 환경은 개선하려고 여러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당장에 개선된 점은 없다.

그러나 현재 IE 8 부터는 마이크로소프트 자체에서도 ActiveX의 기능을 최소화 하고, 웹 표준을 지키려고 하기 있기 때문에 Windows 7이 보편화되면 나아지고, 국내 환경도 어쩔수 없이 바뀔것이라고 생각된다.
(문제는 자체적인 활발한 국내의 의도가 아니라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 의지된다는 점이 아쉽다고 생각된다.)

※ 그러나 아직 Windows7 이 얼마나 활성화될지는 모르고 (지금 엄청 잘나간다고는 하지만) 하니 역시나 지켜봐야겠다.
    (하지만 예전보다는 확실히 웹표준을 준수하자는데 많은 열성을 보이고 있는듯 하다.
     - 문제는 가장 큰 문제인 은행권에서 어떻게 현재 상태를 바꾸는지가 될듯 허다.)


필자는 현재 IE 7을 사용중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제 블로그 때문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kokoro님의 스킨이 당시, IE 6에 최적화되어 있어, IE 8이나 웹표준을 지키는 기타 파폭/크롬등에서 실행하면, 위와같이 카테고리 부분이 어긋나는 현상이 생기더군요.
또한 IE 8등에 최적화를 시키면 오히려 IE 6에서 깨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ㅠ.ㅜ;
그래서 고민하다가 IE 6를 충족시키면서도 여러 기능이 있는 IE 7을 선택하였습니다.


위 그래프는 제블로그의 방문자들의 웹 브라우져를 분석한 그래프입니다.
(Daum WebInside에서 분석해준 결과입니다. - http://inside.daum.net/dwi/top/Top.dwi)
보면 역시나 IE 6가 37.9%, IE 7이 43.9 % 로 상당히 많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요약을 하면 웹 표준을 잘 지키는 브라우저는 완전 소외 받는 느낌이군요.

일단 블로그는 방문자를 우선시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IE 6, IE 7에 맞추도록 결정하였습니다.
뭐 그래도 내년되면 IE 8의 사용자가 늘듯한데(제블로그 말고 전체 추이는 IE 8이 점유율이 그래도 꽤 됩니다.),
2010년이 되면 다시 쌔끈한 스킨으로 바꿔볼 생각입니다. ^_^;
(지금 당장 스킨을 바꾸려고 해도 너무 많이 수정해놓아서 바꾸기 너무 힘들더군요 ㅠ.ㅜ;)

그럼 언급한 김에 현재 세계적인 버젼별 웹 브라우져 점유율 현황을 볼까요?


<MarketShare의 Browser Version Market Share(브라우저 버전별 점유율) 현황 - October 2009>

세계의 추세를 보면, 여전히 IE 6이 많은 차지를 하고 있으나 IE 7 IE 8이 적절이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MarketShare의 Top Browser Version Trend (브라우저 버전별 경향) - November, 2007 to October, 2009 >


위의 표는 2007년 11월 부터 2009년 10까지의 버젼별 점유율 추세를 나타낸 것입니다.
보면 IE 6가 크게 떨어지는 추세와 IE 7이 한때 08년도 점점 많아지다가 IE 8 등장 후 다시 떨어지고 있으며, IE 8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FireFox는 새로운 버젼이 나올수록 계속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총합계에서 IE의 각 모드를 합친 것에 비해 떨어지고는 있습니다.

[쉬어가는 코너]
각 웹 브라우져의 돌아가는 모습을 볼까요?
요거 하느라 브라우져를 다 갈아봤네요 ^_^;



위의 6개
IE8 / Safari / Opera / Netscape / Google 크롬 / Firefox 를 실행시켜보겠습니다.
모든 웹브라우져에 대한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기에는 너무 길어지므로 간단하게 실행화면만 보겠습니다. ^_^


<Internet Explorer 8의 화면, 이런 저런 기능이 있습니다. ^_^>


<Safari 4.0.3 버젼, 맥OS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전 아이팟에서 웹브라우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Opera 10.01 버젼입니다. 사실 이건 저도 처음 설치해보 처음 사용해보았습니다.~>


 
<넷스케이프 9.0.0.6 버젼입니다. 이것도 정말 윈도 95때 사용했던 것 같은데, 지금사용하니 새롭군요.>


<Google 크롬 3.0.195.33. 구글에서 만든 웹 브라우져입니다. 디자인이 정말 깔끔해서 좋다고 생각됩니다. ^_^>


<쓸만한 플러그 인이 그렇게 많다는 Firefox 3.5.5 입니다. 모양새는 IE랑 비슷한 듯 합니다. - 약간 다르지만~>

지원되는 유명한 기능들은 다 못 사용해봤지만,
가뿐하게 처음 인터넷 사용하는 사람처럼 직관적으로 사용해봤는데
체감적으로는 구글 크롬이 속도나 UI면에서 가장 좋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느낌이 진짜 가볍고 속도가 다른 웹브라우져에 비해서 완전 빠르다고 느꼈습니다.
(어디까지나 체감입니다. 체감!!!!)

나중에 블로그 스킨을 바꾸게 되면, 저의 웹 브라우져를 구글크롬으로 바꿔야 겠습니다. ^_^


원래는 이 포스팅이
제가 설치된 IE 8을 지우고 IE 7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MS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Uninstaller)을 소개할려고 했는데,
이렇게 길어졌네요 ^_^;

저는 현재 위에서 언급한 여러 이유들과 경험에서 IE 7을 사용중이랍니다.
여러분은 어떤 브라우저 사용하시나요?~~


제가 물어보고 제가 답하는 꼴이군요^_^; 위에 나와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계십니다.

Daum 위젯뱅크를 어느날 들려보니 브라우저를 체크할수 있는 위젯이 있군요.
현재 사용하시는 브라우저가 뭔지 체크도 해주고, IE 6 퇴출운동도 참여하고 있군요~!
혹시 IE 6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브라우저 바꾸는 것도 고려해보세요^_^~!
(물론 뱅킹서비스등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

 
 

요런 싸이트도 있군요 참고해보셔요!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thebrownie.tistory.com BlogIcon the브라우니2009.11.27 00:46 신고

    저, 이 글에 댓글 쓰려고 얼마나 블로그를 찾았던지 ㅋㅋ 블로그 이쁘네요~ 세심함이 돋보여요 ㅎㅎ 근데, 전 익스플로어만 아는데, 인터넷도 참..여러게군요?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hinlucky.tistory.com BlogIcon 신럭키2009.11.27 12:39 신고

      옷 댓글달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에 언급한것말고도 참 많더군요 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bluebus.tistory.com BlogIcon 느릿느릿느릿2009.11.27 13:27 신고

    초기에 넷스케이프 사용한 이후로는 줄곧 IE 사용하고 있습니다.
    익숙한 GUI나 편리함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다른 걸 꼭 써야겠다는 생각도 들지 않구요.
    얼마 전 IE 8로 바꾸고 나서 블로그도 IE 8 로 관리하는데 IE 6 화면에서 봤더니 뭔가 다르더라구요.
    아마 저하고 다른 걸 사용하는 브라우저 유저들에게 괜히 죄송해졌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hinlucky.tistory.com BlogIcon 신럭키2009.11.28 15:46 신고

      IE8에 맞춰야하는게 정상이죠이제뭐,
      그렇게 되면 웹표준도 맞춰저서 브라우저는 자유롭게 쓸수 있을것이어요.
      하지만 꽤나 오래걸릴 것 같다능~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blog.naver.com/bluewin_int BlogIcon Bluewin2009.11.27 17:47

    저는 IE8 / 파폭 / 크롬 씁니다. 메인은 IE8이구욥

    파폭이나 크롬이 확실히 빠르긴 합니다만 IE8도 나름 괜찮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
    범용성이 조금더 낫기에....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eo2002.tistory.com BlogIcon 불탄2009.11.27 22:11 신고

    나이를 먹었나 봅니다.
    그냥 모험을 하기 보다는 지금 사용하는 환경으로 충돌이나 에러없이 오랫동안 썼으면 하는 바램이니까 말입니다,
    아주 멋진 소개의 글은 틈틈이 읽고 습득하는 선까지만 이용해야 되겠어요.
    가끔 방문해서, (특히 머릿속이 맑을 때 말입니다.) 눈팅보다는 좀 적극적으로 읽어봐야 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hinlucky.tistory.com BlogIcon 신럭키2009.11.28 15:47 신고

      뭐, 누구든지 일반적으로는
      무난히 돌아가기만 하면 상관없는 법이죠 ㅎ
      저도 마찬가지어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m2256.tistory.com BlogIcon 줌마띠~!2009.11.28 10:49 신고

    전...세상엔 익스플로로 밖에 없는줄 알았어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ellobear.tistory.com BlogIcon 안녕곰2009.11.28 11:54 신고

    개인적으로 파이어폭스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기존에 알고 있던 브라우저부터 처음 보는 브라우저까지 상세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읽고 다양한 브라우저에 대해 알게되었네요.. 오늘 Shinlucky님 블로그에 처음들렸는데 여러가지 정보 얻고 갑니다~ 링크 걸어놓을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yenaking.tistory.com BlogIcon 하늘엔별2009.11.28 13:17 신고

    [emoticon=003]
    전에는 브라우저 다 깔아놓고 이것저것 써봤었죠.
    결국엔 익스플러러만 쓰게 되더군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nydesign.tistory.com BlogIcon 세라비2009.11.29 00:30 신고

    전 현재는 익스6 크롬3을 쓰네요;;
    파폭이랑 오페라도 써봤는데...
    파폭은 제가 컴맹이라 뭐가 좋은진 모르겠고;; 오페라는 크롬처럼 빨라서 좋더군요...
    다만 약간 무거운 느낌도 들어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1.29 20:52

      오페라는 그냥 기분이 무거워 보인다는 느낌이 이름에서 묻어난다고나 할까요?
      ㅎ 전 크롬이 좋아효~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nigasa.tistory.com BlogIcon 니가사2009.11.29 22:03

    저는 파이어폭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지금 이 파이어폭스보다 살짝 가벼우면서도 부가기능이 많은 브라우저가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크롬이 부가기능을 더 추가하면 그리로 가겠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2.01 10:48

      헛 그러시군요.
      부가 기능이라면 어떤걸 쓰시는지 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test2016.tistory.com BlogIcon 디자이너스노트2009.11.29 23:24 신고

    저는 익스7을 메인으로 쓰고 외국싸이트 써핑할 때만 파폭 써요..ㅎ
    액티브엑스만 아니면 파폭으로 쭉 쓰고 싶은데..^^;
    우리나라 개발자들이 똥배짱인 건지..아니면 액티브엑스를 사용하지 않고 개발하는 것이 아주아주 초특급 스페셜로 힘든것인지...orz
    브라우저테스트를 위해서 크롬도 쓰고 있는데 확실히 크롬이 빠른 느낌이 드는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2.01 10:52

      뭐 사실 개발자가 똥배짱이라기보다는
      사용자가 똥배짱이죠 ^_^;
      개발자는 다수의 사용자를 맞춰갈뿐 ㅠ.ㅜ;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beer2day.com BlogIcon 비투지기2009.11.30 16:23 신고

    하아..파이어폭스..4번도 이쁘지만 6번도..(-_-;; 전 여자인데 왜 그럴까요 ㅋ)

    아무튼 파폭이 좋긴 좋군요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2.01 10:53

      ㅎ 6번이 땡기셨군요.
      하지만 여자분이라니 ㅋ
      우리 불여우가 성별을 초월하여 사랑받나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rtong.tistory.com BlogIcon 알통2009.11.30 21:23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ie8하고 불여우3하고 크롬플러스4 쓰고 있어요 ^^
    ie8은 은행 이용이나 결재가 필요할때 아니면 사용을 안해요.
    평소엔 크롬만 사용하는데 속도가 짱이거든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2.01 10:53

      옷 그렇죠?
      저도 체감속도는 크롬이 최고라 생각.!
      크롬 아이콘이 바뀌었더군요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aramalay.tistory.com BlogIcon 끝없는 수다2009.12.01 00:04 신고

    눈이 빙글빙글 도는군요. 그건 그렇고 이 블로그 스킨 너무나도 마음에 들어요~ 스킨 좀 바꿔볼까?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2.01 10:54

      ㅎ 코코로님의 스킨이랍니다.
      우측 상단 에 방문자수부분에 흐린 부분에 링크가 있습니다. ㅋ 타고 가시면 이것보다 훨씬 이쁜것도 많아요.
      (사용자는 그닥많이 볼 수 없어서 이 또한 메리트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eetrummy.tistory.com BlogIcon 스윗루미2009.12.02 00:32 신고

    저는 웹브라우저가 네이버 구글 다음 이런건줄 알았다는 ㅎㅎㅎ
    저는네이버쓴다고 답글달려고 들어왔는데....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hinlucky.tistory.com BlogIcon 신럭키2009.12.03 00:41 신고

      ㅎ, 관심이 없으면 모를수밖에 없죠 뭐. ㅋ
      그래도 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login.tistory.com BlogIcon 아이로그인2009.12.02 23:54 신고

    전 크롬이 메인 익스가 어쩔수 없는경우인데요..ㅋㅋ

    요세 그래도 국내 사이트들도 많이 좋아져서 크롬으로도 많은 사이트 들이 충분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shinlucky.tistory.com BlogIcon 신럭키2009.12.03 00:41 신고

      아아, 방문하시는 분들이 IE 6.0만 안쓰면 좀 저도 스킨을 수정해볼텐데 쩝~
      저도 아쉰운 현실 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oop-s.tistory.com BlogIcon oop-s2009.12.03 11:35 신고

    우와~ 상세한 포스팅 잘보고갑니다. 저는 익스플로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다른걸로도 한번 봐야할듯하네요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2.27 18:04

      이것저것 써보는것도 좋다고 봅니다.~
      자신만의 브라우져 ㅎ
      보통사람이 쓰는것보다 특이한 브라우져 써보는 것도 나름의 낙이랄까요?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2-up.tistory.com BlogIcon 회색뿔2009.12.27 16:17 신고

    크롬 플러스가 참 좋네요.ㅋ
    속도도 빠르고 IE로 변신도 하고, ActiveX도 쓸수 있게 되어 있어서..
    반해버렸습니다.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hinlucky.tistory.com BlogIcon shinlucky2009.12.27 18:04

      오호 크롬에서 엑티브X도 쓸수 있나요?
      완전 몰랐군요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디자인이소2015.04.06 17:49

    파이어폭스도 쓰고, IE도 ~ 쓰고 두루두루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Shinlucky2015.04.27 17:35

    저랑 완전 비슷한 생각이시군요.
    파폭이 이런저런 애드온이 좋지만
    빠른건 크롬같습니다. 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디자인이소2015.06.04 06:00

    파이어폭스도 쓰고, IE도 ~ 쓰고 두루두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