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ulator-NDSL] No$gba

2008. 7. 20. 15:33잡다한 이야기들/IT기기에 관한 이야기

NDSL 에뮬레이터가 나왔다고 하길래 한번 사용해보았다.
GBA의 경우 많은 에뮬레이터가 있고, VisualBoyAdvance가 가장 유명하고 안정적으로 잘 돌아간다.
NDSL로 넘어가면서 수많은 롬파일들은 올라오고 있으나 사실상 모든 걸 지원하는 안정적인 에뮬레이터는 없다.

그중 그냥 호기심에 No$gba라는 프로그램을 돌려보았다.

(아...본인은 예전에 GBA,GB,원더스완등 미니게임기에 깊은 조예와 수많은 오프라인 거래를 해왔었으나 PSP, NDSL격동 직전부터 별 관심을 쏟지 않았음.- 이는 곧 미니게임기란 것자체에 지금도 관심은 조금이나마 있다는 이야기 ㅎ)

현실적으로 NDSL자체도 불법롬을 탑제하여 돌리는 닥터가 판치고 있다. ez5나 AceCard, R4등 여러 카드가 있는데 이는 불법이지만 옥션같은 곳에서도 팔리고 있다. 어느날인가 불법판정이 내려 실제로 구입하기도 힘들다고 한다.(국내에서... 물론 암흑루트 직거래라면.. 가능)

닥터를 의사님이라고도 부르는데 롬파일은 다운받아 탑제만 하면 엄청 많은 게임을 무료로 돌릴 수 있으니 엄청 효과적일 수 밖에 없다. GBA때도 성행하던 의사님.... NDSL에서도 아는 사람은 쓰는, 알게되면 쓰게되는 그런 존재이다^^;

뭐 아무튼 지금의 내게는 NDSL조차도 없고...
다만 8월달에 파이어 엠블렘이라는 게임이 나오는데....
그 게임이 내 초등학교때부터의 추억의 게임이라 나오면 구입할지도 모른다... 소장용으로랄까.....음


과연 NDSL이 잘 돌아갈까하는 의문에 한번 돌려보았다.

먼저 전체적인 화면은 다음과 같다.

                                     

NDSL용 프론트 미션을 돌려 본 것이다. 돌려본 결과 그래픽 구현은 잘 된다. 허나 2D만 잘 될뿐, 약간의 3D그래픽이 첨가되면 잘 되질 않는다.




위는 나루토를 돌려 본 것인데 오른쪽 상단 모습을 보면 배경이 나오지 않고 폴리곤, 3D처리부분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다.
아마 3D연산부분에 있어서 그 처리능력을 따라가지 못한듯 싶다. (에뮬레이터가 처리를 못해주는 것 같다.)
3D 렌더링 처리가 옵션에 있다. 체크를 해주면 3D부분만 약간 보완이 되지만 그렇게 할경우 2D분에서 표시가 나오지 않거나 구현이 되지않는 에러현상이 발생한다.
사운드의 경우에도 끊킴현상과 잡음이 많이 들린다.

                                            
<쿵푸펜더를 3D렌더링 옵션을 체크하여 돌려보았다. 어느정도 구현이 된듯 싶으나 많이 끊키고 다른 곳에서 에러 발생>


또 다른 이용자의 말을 듣어보면 세이브의 경우도 한번 세이브후 에뮬레이터를 종료하여야 저장이 되고, 프레임 조절도 안된다고 한다.(사실 프레임 조절은 그냥 게임상태에서도 아직 미숙한듯하다.)

한마디로 잡설들을 요약하자면 아직 미숙하다.

GBA시절 VisulaBoyAdvance란 프로그램은 거의 모든 걸 구현했었다.
근데 그 이유를 되집어보면 GBA와 NDSL의 프로그램 능력의 갭이 너무 크다.
간단하게 롬파일 용량만 비교해 봐도 GBA의 경우 보통 게임이 5M 좀 스토리있고 유명한 게임은 많아야 25M정도였는데 NDSL의 경우 롬 목록을 보니 보통이 25M이고 제일 용량이 큰 건 100M였다.

그만큼 높아진 처리능력이 필요로 하다는 것이다.(에뮬레이터가...)

뭐 그게 본인 컴퓨터 문제가 아니라 그 연산을 이끌어주는 에뮬레이터가 발전해야 할 것이다.
(근데 뭐 에뮬이 돈주고 파는 것도 아니고 그냥 만드는 것이라 버젼업이 슉슉 될 것을 기대하긴 어렵다^^)

그냥 이정도 까지 가능해졌구나 하는 리뷰였음 ^^






※ 참   고

No$gba 이 프로그램을 처음 사용시 실행이 되지 않을 것이다. 롬파일 내의 경고문이 뜬다.
그 이유는 롬파일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 에뮬 셋팅이 되지 않아서 그렇다.
이 에뮬은 초반 돌아가는 환경을 직접 셋팅해주어야 한다.



위에서 가장 먼저 체크해줘야할 부분은 Catridge 관련부분이다.
자신의 입맛에 맛게 설정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면 위처럼 제가 설정한대로 한다면 돌아는 갈것이다.
처음 speed는 게임 속도 설정이다.  프로그램 돌아가는 데 영향을 주고 Auto가 맘편하다.
Video나 3D Renderer는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정한다.
opengl로 하면 풀로 처리가 되고 nocash가 되면 랜더링 없이 각져서 표시가 되며 none하면 완전 이상하게 나온다.
나머지는 사운드나 기타에 대한 간단한 셋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