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이사, 보관이사 비용 및 후기 + 에피소드

2023. 2. 25. 18:10잡다한 이야기들/이것저것 잡다한 것

작년에 제 인생 최초로 이사를 해봤습니다.ㅎㅎ

기존에 원룸을 돌아다니긴 했지만, 얼마 돈이 들지도 않는 10만원 이내 수준이라 이사라기도 뭐 하고;;;

이번에 100만원 이상 소요되는 찐 이사를 경험해 봤네요.

 

견적부터 시작해서 포장 보관이사까지 진행하고,

다른곳에 머무르다가 다시 들어가기까지!!! 후기와 가격, 에피소드 기록을 한번 남겨보려고 합니다~

 

견적서는 3군데 이상에서 받도록 하자. 실제 견적받은 사진 ㅎㅎ

 

사정이 있어 바로 이사는 불가능했고,

보관이사를 통해 짐을 한달정도 보관 후에 딱 맞는 날짜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이사도 직접 알아보고 진행하다보니 겁나 피곤하고 귀찮더라구요.

이게 전출, 전입이 딱 안맞으면 양쪽 조율하기도 은근 피곤하더라구요.

 

돈 더 줘도 이사 하기 싫을 정도;;;

 

먼저 이사를 위해서는 이사업체를 알아봐야겠죠?

동네 네이버 까페와 숨고 앱등을 통해 3군데 이상 알아봅시다.

저는 그나마 브랜드인 KGB / 영구이사 / 2424 3군데를 통해 알아보았네요 ㅎㅎ

(이후 브랜드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겠습니다)

 

예약을 하면 매니저 분이 오셔서 집을 둘러보고 짐들을 대충 계산해서 견적서를 작성해 줍니다. (위의 사진)

특별한 변동이 없는 이상 가격은 이거 기반으로 책정됩니다.

 

이중에서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으로 고르면 되는데,

보관이사의 경우 비용 계산 변수가 많아서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보관이사를 하게되면, 두번의 포장이사를 하게됩니다.

짐을 보관할때 한번, 보관한 짐을 꺼낼때 한번 요렇게 두번 말이죠 ㅎㅎ

 

따라서 일반 이사에 비해 2배가 소요됩니다. (뭐 인력이 2번 움직이는거니까 끄덕끄덕)

그리고 여기에 보관하는 비용이 추가됩니다.

* 작업하는 사람수도 가격에 영향을 끼치죠 ㅎㅎ.

 

그래서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보면,

이사 물건 부피 x 작업 인원 x 보관이사 기간 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또하나의 포인트는 물건 크기가 5T기준으로 계산된다는 것.

* 요건 대부분 비슷한듯

 

5T기준이라는건 예를 들면,

트럭 크기가 5T기준으로 가지고 옵니다.

이삿짐이 총 7T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5T트럭과 2T트럭이 오지요.

 

근데 문제는 보관이사할때 발생합니다.

위의 경우는 2T트럭 추가비용만 지불하면 되는데,

보관이사의 경우는 보관하는 창고 및 트레일러가 5T기준입니다.

짐이 총 7T인 경우에는 10T의 트레일러를 사용해야 합니다. (3T이 손해... 및 불필요 비용 발생 ㅠ.ㅜ)

 

위의 변수들을 고려해봤을때 업체마다 가격 기준이 다 다른데,

요걸 다 합쳐서 비교하면 은근 비슷한 금액대에 수렴한단 말이죠 후후.

 

부분 가격 말고 총 가격을 기준으로 판단해보시면 됩니다.

* 고려해야할 요소 중 작업 인원도 꽤 큰 포지션 입니다. 외노자들 없는 팀도 있고, 팀원 수도 다르게 책정하더라구요.

* 특정 이사 브랜드의 경우, 평가가 좋은 팀은 추가 비용이 소요됩니다. (근데 후기들 보면 추가비용 내도 안아까운듯)

 

저의 경우,

포장 이상의 아주 안좋은 케이스를 경험하였네요;; 여러분도 주의하세요!

- 매니저가 와서 견적을 봤는데, 매우 저렴하게 해주고 평가도 좋은 곳이라 계약

- 당일에 이사업체가 와서 포장이사를 하는데, 매니저의 예상보다 짐이 더 많이 나옴.

  (실제로는 짐을 더 빼서 본가/처가에 나눔;;;)

- 예를 들면 짐이 7T가 나왔음. 견적은 5T. 2T추가로 트럭을 불러야하는데 이건 무료로 해준다고 함.

  대신에 보관할 때, 5T+5T로 보관해야 한다고 함. 즉 기존에 예상했던 보관비용이 2배가 되는 마법!!

  (5T기준 보관하루에 만원, 10T를 써야하는데 그럼 하루에 2만원. 한달이면 60만원;;; 30만원을 추가 지불해야된다니!!)

- 이게 이사 당일에 꼭 빼야하는데 와서 저러고 돈 더 내라고 배째라 하면 진짜 당황스럽고 답없음.

  결국에는 그쪽 과실이 있으니 반만 내기로 합의 봄;;;

  (아니 이건 100% 매니저 문제 아닌가;;; 지금 생각하면 어이 없넹..)

- 한달 이후에 다시 들어올 때는 문제 없었음..

 

보관이사로 짐 창고로 들어갈때는 첫번째 이사비용 바로 입금.

한달 후, 창고에서 짐뺄때는 두번째 이사비용 + 창고 사용비 같이 계산해서 입금.

요렇게 완료입니다.

 

11월~1월 기준으로 30평대 이사비용으로 대략 300만원정도가 들었습니다.

100(이사비용) x 2 + 30(5t 한달 창고 대여비) x 2 (7t라서 5t 2개 써야함..) + @(사다리차등)

이거 처음 계약서 쓸때, 추가되는 비용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야하나 싶기도 하네요 흐음;;

 

그럼 이사하실때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