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CC codec

2008. 10. 17. 16:40잡다한 이야기들/IT기기에 관한 이야기


친구의 부탁으로 동영상을 편집할 일이 있었다.
곰플레이어나, 알쇼를 이용할 때는 잘 보이는데, 이상하게도 편집을 하려고 하면 읽어지지 않거나 사운드만 들리는 현상이 생겼다.
처음에는 왜그러지 하고 고민했었는데, 생각해보니
알쇼나 곰플레이어는 내장코덱을 사용하기 때문에 봐지지만, 코덱이 컴퓨터에 인스톨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편집이 불가능했다.
이럴경우는 역시 해당 코덱을 찾은 후에 설치를 해주어야 한다.
내장 코덱의 경우 따로 통합코덱을 설치하지 않고 플레이어 내부에서 돌릴 수가 있다.
통합코덱을 설치한 상태에서도 가끔 안돌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이럴경우 편집에 필요한 코덱을 찾아 직접 깔아줘야 한다.

무슨 코덱이 필요한지 쉽게 찾으려면 내장코덱 플레이어로 돌려본 후 코덱이름으로 해당 코덱을 검색하면 된다.
(ex : 곰플레이어, 알쇼, Kmplayer등등...)

Codec : 큰 파일 혹은 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는 저장 공간을 줄여주는 알고리듬 또는 특화 컴퓨터 프로그램. 비디오와 같이 복잡한 파일에 소요되는 많은 저장 공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압축 기법이 사용되며, 압축은 데이터 내의 중복되는 부분들을 제거하는 것이다. 텍스트 프로그램,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가상 현실 등과 같은 어떤 종류의 파일에 대해서도 압축이 가능하며 압축된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압축 해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코덱은 퀵타임(QuickTime), 넷미팅(NetMeeting), 시유 시미(Cu-SeeMe) 등에 사용된다. Corder와 Decorder의 합성어이다.

어떤 코덱이 필요한지는

재생정보에 들어가면 알수 있다. 거의 모든 플레이어에서 재생정보로 확인가능하다.


위에서 보면 입력 타입에 tscc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은 tscc라는 corder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tscc 코덱을 설치하면 편집도 가능해지고 저장도 가능해진다.


TSCCTech Smith Capture Codec의 약자이다.
TechSmith사에서 개발한 스크린 캡처용 코덱이다.
테크스미스사의 코덱설명 : http://www.techsmith.com/codecs/tscc/default.asp
TechSmith사의 제품중 하나인 Camtasia를 이용하게 되면 이 포맷으로 동영상이 제작된다.
Camtasia는 컴퓨터 화면의 변화를 동영상 파일(AVI)로 그대로 녹화하여 편집하는 캠코더 프로그램이다.
Camtasia 다운로드 : http://file.daum.net/pc/view.html?fnum=29601&cat=2&scat=40
30일 제한이어서 타 프로그램에 비해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다.^^


TSCC 코덱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파일을 받아 설치하거나 위 해당 홈페이지에서 받아 설치하면 무리없이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