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동영상 편집&툴 소개

2008. 10. 17. 17:38잡다한 이야기들/IT기기에 관한 이야기



플래쉬 및 동영상 편집을 몇번 하게 되었는데 그때 사용되는 툴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일단 동영상 편집에 있어서 가장 유명한 툴은
바로 프리미어(Premiere)베가스(Vegas) 이다. 프리미어는 유명한 Adobe사의 제품이고, 베가스는 Sony사의 제품으로,
프리미어가 가장 대중적이지만, 베가스도 유명하다. 시중에 관련 서적도 엄청 많고, 인터넷에 강좌도 꽤 많은 편이다.

그러나 사용해본 결과, 전체적으로 지원되는 기능이 많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무겁다.
무겁다라는 개념은 고사양을 필요로 하고, 너무 기능이 많아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고, 동영상을 만들어내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

만약 초급정도 그리고 중급정도의 간단한 동영상을 만들기에는 마치 모기를 잡으려고 칼을 빼는 격이랄까..
솔직히 관련 업종이나, 전문적으로 사용할 것이 아니면 시간을 투자하여 배울 필요가 없다고 본다.

그래서 간단한 편집을 위해 빠르게 할 수 있는 몇가지 툴을 소개하려 한다.(다 아시는 것일수도 있지만^^)
절대 고수들을 위한 포스팅이 아니다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일단 동영상 편집에 가장 만만한 툴을 열거하자면,
[알쇼, Window Movie Maker, 싸이월드 스튜디오] 이다.
인터넷에 편집 프로그램이나,  전문적인 A to B Convert 프로그램은 엄청 많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한국사람으로써 직관성이 떨어지고, 어둠의 루트로 정품을 구하지 않으면,
자료실에 받는 것들은 50% 영상편집 제한, 10%제한등이 많이 결려있어 상당히 불편하고 답답하다.

하지만 위에 열거한 것들은 엄청 가볍고 다루기도 간단하며, 한글에다가 모두 무료이다.
물론 본인이 원하는 세세한 조정을 하기는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모두, 기본적이고 중간정도의 기능은 제공한다.

동영상 편집할 때 가장 많이 쓰게되는 기능은
1. 동영상 잘라내기
2. 동영상 붙이기
3. Text 집어넣기
4. 특수효과 주기

이다.

물론 4번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면 다시언급하지만 프리미어랑 베가스를 공부해서 사용하기를 권한다.
필자는 플래쉬나 ppt등에 첨부할 동영상을 편집하는 것을 주로 하기 때문에 1, 2, 3을 주로 가끔 4를 사용한다.

1. 동영상 잘라내기
동영상 잘라낼때 쓰는 유틸은 바로 알쇼(AlShow)이다.
알쇼 다운로드 : http://file.daum.net/pc/view.html?fnum=143891&cat=2&scat=43
너무나 유명한 ESTsoft의 알씨리즈 중 하나이다.
동영상 플레이어도 엄청 많지만 필자는 알쇼를 주로 즐겨 쓴다.
알씨리즈는 모두 개인에게는 무료 공개이며, 기업에게 돈을 받기 때문에 부담없이 사용하면 된다.
곰플레이어는 안타깝게도 동영상 캡처기능이 없기 때문에 알쇼는 상당히 편리하다.
물론 Movie Maker나 싸이월드 스튜디오등에서도 원하는 동영상 부분을 잘라낼 수는 있지만
그중에서 알쇼가 가장 가볍고, 쉽게 잘라낼 수 있다. (다른 프로그램은 동영상 자체를 로드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해서 원하는 부분 위치에서 F10을 눌러 캡처 시작하고 끝낼부분에서 다시 F10을 누르면 영상이
"내문서 -> 알쇼캡쳐"에 저장된다.

※ 알쇼가 내장코덱인데도 불구하고 가끔 동영상캡쳐를 하면 화면이 이상한 모습으로 될 때가 있다. 그럴때는 싸이월드 스튜디오를 사용하면 된다.

2. 동영상 붙이기
동영상 붙이기를 할때는 싸이월드 스튜디오 Window Movie Maker를 사용한다.
Window Movie Maker는 윈도우를 깔면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다.


사용법도 무지 심플해서 추가적인 설명은 없어도 될것이다.
단순히 왼쪽 메뉴에서 비디오를 import한후 아래 부분에 끌어 당겨서 동영상을 붙이면 된다.

싸이월드 스튜디오 는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영상편집 툴이다. UCC를 위해 싸이월드에 동영상을 올리게 도와주는 툴이지만 올리지 않고 PC에 바로 저장도 가능하다.


뭔가 허접하다고 생각될지 몰라도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편리한 기능들이 여기저기 있고, 초보자들이 감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이다. 꽤 가볍고, 간단하다고 생각한다.
이 것도 사용법이 필요 없는게 너무 직관적이다. 오른쪽 위에 첨부할 파일들을 추가하고, 아래 바로 끌어 당겨서 사용하면 된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이 모두 인터페이스는 살짝 다르지만 편집하는 기반과 방식은 거의 비슷하다.

3. 텍스트 집어넣기


<Window Movie Maker>


<싸이월드 스튜디오>
두개 모두 같은 방식으로 텍스트를 삽입후에 막대의 길이 조정으로 동영상과 싱크로율을 맞출 수 있다.
텍스트 효과도 둘다 같은 방식으로 줄 수 있다.
싸이월드 스튜디오 보다는 Window Movie Maker가 더 지원되는 효과가 많다.
영상 편집에는 보통 [영상, 텍스트, 배경음악] 이렇게 3가지로 나뉜다.
영상에서는 영상 컨트롤, 텍스트에는 삽입 문구 컨트롤, 배경음악에는 음악을 라인 크기를 조절해 가며 싱크로율을 조절이 가능하다.

4. 특수효과 주기


동영상에 특수효과를 줄 때는 크게 두가지 방식이 있는데,
하나는 현재 진행중인 무비 자체에 주는 영상효과와, 무비와 무비 사이에 주는 전환효과가 있다.
결국 이 두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주어진 효과만 사용해야하는데, 역시 Window Movie Maker가 더 다양한 것을 갖고 있다.
사용법도 간단하게 해당 부분에서 원하는 기능을 눌러 등록해주기만 하면 해결된다.






※ 이런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가장 문제시 되는 것이, 편집할 동영상을 프로그램상에 불러올려고 하는데 않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해당 동영상의 포맷 방식의 코덱이 없는 것이 대부분의 원인이다. 그럴때는 해당 동영상 코덱을 구해서 본인 컴퓨터에 설치하거나 해당 동영상을 다른 전환 프로그램에 의해 avi나 wmv로 변환후 사용하면 해결된다.
    검색창에서 A to B convert 를 치면 해당 전환 프로그램이 검색될 것이다.(그러나 제한이 많이 걸려있을 것이다.)
    때로 어떤 프로그램은 A에서 B로만 전환 가능하지만 정말 좋은 프로그램은 각 포맷간에 전환을 모두 해결해주는 것들도 있다.







  • 프로필사진
    라이언2009.07.02 02:11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
    내가 꼭 원했던 내용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기에 편했다.
    고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