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셀프시대! 직접 수전교체(세면대 수전) 후기

2022. 2. 9. 09:10잡다한 이야기들/이것저것 잡다한 것

최근에 부모님 집에서 수전이 고장나서 물이 찔끔찔끔 새더라구요.

※ 짤막상식 : 물이 세다 (X) / 물이 새다 (O)

 

사실 수전이란 용어도 이번에 찾아보면서 처음알게 되었는데,

세면대에 물나오는 부분을 수전이라고 부르더군요.

 

유투브를 찾아보니,

보통 물이새는건 수전 안에 있는 카트리지가 노후화되어 생기는 증상으로 요것만 따로 교체해주면 해결되더라구요.

하지만 카트리지도 모델마다 맞는 카트리지를 구하기가 쉬운일이 아니더라구요.

결국 수전을 아예 새걸로 구입!!

 

사람 불러서 교체하면 수전 가격 + 공임비해서 거의 10만원정도가 나오더라구요 ㄷㄷㄷ;

(수전가격 펌핑이;;;)

 

그래서 유투브로 교체영상 공부해가면서 직접 교체해봤습니다!

셀프로 하니 수전비용만 들어서 훨씬 저렴!!

제가 구매한건 아메리칸 스탠다드 제품인데, 걍 지마켓에서 가장 판매량 많은걸 구입했습니다~

※ 아래 수전 가격은 대략 5만원 (쿠폰등 먹이면 4만원대)

 

요즘 유투브로 거의 인생 모든 영상이 올라오니, 이런것도 엄청 많더라구요.

수리 자영업자도 이제는 먹고 살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확실히 시대가 변하긴 변하는 모양 ㅎㅎ

 

"아무튼 망하면 그때 부르지" 라는 생각으로 직접 해보기로 했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생각보다 구조 및 순서등은 간단한데, 요게 좁은 공간에서 힘을 주고 작업해야 해서 힘들더라구요.

특히 몽키스패너 같은 도구들의 힘을 빌려야하는데, 공간이 좁아서 힘들었습니다 ㅎㅎ.

 

준비물 : 수전, 펜치, 몽키스패너, 드라이버

 

저도 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ㅋ~

아래 사진으로 같이 보시죠!

 

지마켓에서 구매한 아메리칸 스탠다드 수전! 가격은 4.5만원~5만원
구성은 요렇습니다.
유투브 설명한번 보고, 수전 사용 설명서를 보고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ㅎㅎ
사실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난관인 부분. 저희집은 세면대 아래가 무거운 석조(?)로 가려져 있는데, 요렇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저게 헛돌아서 나사인지 뭔지 몰랐는데, 결과적으로 펜치나 얇은 판으로 힘으로 푹 빼면 됩니다.
저 마개 같은걸 빼면 요렇게 고정된 나사가보이고, 드라이버로 풀면 일단 해제. 본격적인 시작!!
수전쪽은 요렇게 2개의 너트로 조여져 있더라구요. 일단 몽키스패너로 좁은 공간에서 저것만 돌리면 끝!!
시작하기전에 수도를 잠그는건 꼭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물바다 ㅎㅎ. 잠근후에 수전과 연결된 호스 부분을 몽키스패너로 풀어줍시다.
거의 10년된 세면대 아래 부분. ㄷㄷ, 10년치고는 깨끗한건가;;
대략 요런 구조입니다. 요건 화장실에서 많이 보셨을 꺼에요 ㅎㅎ. 기본적인 원리는 수전과 물나오는 부분만 연결하면 끝!!
와이프와 번갈아가면서.... 너트 풀기 시도중 ㅎㅎ
오래되서 지저분하긴하지만, 수전 제거한 모습!! 구멍이 하나인 것도 있고 두개인 모델도 있으니, 잘 확인하고 수전을 구매해야합니다!!
짜잔~ 교체 완료. 위에 고정시키고 다시 안에서 너트를 몽키스패너로 조이고, 호스를 연결하면 끝!!
뜨거운물, 차가운물 잘 나오는지 확인!! 반대로 연결하면 반대로 나오니 주의 ㅎㅎ
5만원 번거 같아 왠지모를 뿌듯함 ㅋ. 수전도 종류가 엄청 많은데, 10만원 넘는 고가도 있습니다. 디자인 신박한거 많더라구요. 색상도 특이한것 많고 ㅋ. 전 가족의 의견대로 무난한 녀석으로 골랐지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