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미 국물이 매력적인 냉면육수! 이북식 평양냉면 전문점 남포면옥

2012. 8. 25. 19:01신럭키 프로젝트/서울 냉면집 탐방기


오늘 소개시켜드릴 곳은 을지로 입구 쪽에 있는 남포면옥 입니다.

최근 함흥냉면류를 먹었더니 다시 평양냉면이 생각나서, 평양냉면 전문점을 찾았네요.

(뭐, 지금 발행은 연속으로 되더라도, 다녀온건 다들 텀이 꽤나 됩니다. ㅎㅎ)


이곳은 냉면뿐만이 아니라 이북식음식으로도 유명한 곳인데요, 한번 보시죠 ㅋ



아, 그리고 이날 안에 들어가니 제가 제일 싫어하는 주황빛 나는 조명 ㅠ.ㅜ;

따라서 사진들이 다 그지 같습니다. ㅠ.ㅜ

색상 발란스가 안맞아서 주황색으로 나오는군요. 흙.

뭐, 사진에 일가견이 있는 것도 아닌지라, 편법으로 몇장은 그나마 나오게 건지긴 했습니다만, 많이 아쉬웠던 방문!



냉면 말고도 어복쟁반이 유명하다고 하는데!!!!

저는 한번도 안먹어본 메뉴!! 언젠가는 꼭 도전해 보리라.

재미있는건 소고기 편육이 들어가는데, "어" 자가 들어가는건 넌센스 :)

궁금해서 네이버 사전을 뒤적여보니, 발음이 잘못 변하면서 고정된것 같다는 그런 해석;;;



가게에 들어서면 이렇게 동치미 국물을 쟁겨놓는 곳이 보이는군요 ㅎㅎ.

이곳에서 직접 담그는 동치미가 매력적인 곳이랄까요?

냉면 육수에서도 육수보다 동치미 맛이 더 강합니다.



들어서면 딱 이런 분위기.

손님은 왕이다 라는 모습이 눈에 띄어서 찰칵!

거기다가 우측 상단을 보니;;;



이런 대통령니므 싸인이 떡하니~!.

갑자기 예전 동대문 갔을때도 대통령이 다녀온 곳... 이란걸 본적도 있고... (장사가 하나도 안되던 집이었지만;;)

인사동에서 대통령이 직접 붕어빵도 굽고 격려해주던 노점상인이 용역에게 쫓겨나는 기사를 본 기억이 나는군요.


흔적을 참 많이 남기시고 다니셨네요 쩝.


아무튼, 잡소리가 많았지만...... 어서 동치미가 매력적인 이곳을 보시죠 ㅎㅎ

물론 물냉면 하나만 먹었습니다. :)



"눈"으로 드셔보시기 전에 간단한 클릭한번(↑↑↑↑)으로 힘을 주세요. 더 맛있게 찾아오겠습니다.

   "남포면옥"의 위치를 알려드릴께요~!



위치는 을지로 입구 2번출구 쪽에서 위 지도처럼 골목을 따라 쪼르륵 올라가면 보실 수 있어요~!


요런 느낌?

이 근처에는 대낮인데도 등갈비를 많이 팔더군요. 길을 지나가면 대낮부터 그 향에 발길을 멈짓했다가 다시 가게됩니다. ㅎㅎ



이날도 무척 덥고 습기도 많고, 비가 올까나 말까나 한날.

냉면 사진이 별로 없으니;;;;

이런 사진으로라도 ㅋ


  자 그럼, 본격적으로 남포면옥의 물냉면을 눈으로 먹어볼까요?



가장 먼저 나오는 동치미 국물!

날이 더운 한창인 낮이라 벌컥벌컥 마셔봅니다. ㅎㅎ


음 맛은 그냥 제가 알던 동치미 국물 느낌? ㅋ



악, 육수도 나오긴 하는데, 사진이 색상이 다 이상하게 찍혔네요 ㅠ.ㅜ;

아아, 사진은 어려워라;


육수 맛은 제가 집이나 식당에서 접할 수 있는 소고기무국 느낌!

이런 맛의 육수는 이곳의 처음이네요.


요렇게 냉면집 돌면서 육수 맛의 차이를 느껴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로군요.

물론;;; 느낌있게 표현하는건 어렵지만 말이죠;;



자자, 그리고 드디어 물냉면이 나왔습니다.

사진은 진짜 어렵게 어렵게 주변의 흰색 도구들을 이용하여 발란스를 맞춘후 순간적으로 찰칵찰칵 ㅋ

피사체 주변이 어지럽긴하지만 그나마 이게 어디여 ㅠ.ㅜ


살얼음들이 동동 떠 있군요. 이렇게 더운 날에는 최고!



뭐, 면발도 무난하고, 고명도 특별한 감은 없지만

역시나 이곳의 유명함은 동치미 베이스 육수에서 비롯되죠 ㅎㅎ.


다른 평양냉면집들에 비해 동치미 국물맛이 강하게 납니다.

어떤 기사를 보면 30%이상이 동치미라고 하는군요.


입짧은 제가 맛보기에는 70%는 더되는 느낌 허허;

이렇게 더운 날에는 어떻게 보면 또하나의 매력이죠.


다른 글들을 찾다보니, 원래 동치미 베이스가 옛날 전통냉면 이었다는 글도 보이더군요 :)



시원하게 면들을 살어름 위로 풀어줘봅니다.~



계란군을 중심으로 찰칵!

아 사실.... 카메라 찍을때 밸런스를 맞추기위해.... 제 하얀색 핸드폰 갤스2를 이용했네요 캬캬;;


평양냉면은 씹는 맛이 있어서 참 좋습니다. 뭐 그건 대부분 평양냉면의 특색이긴하죠.

아무리 생각해봐도 면발은 함흥냉면류 처럼 쫄깃하기 보다는 툭툭 끊어지는게 저의 취향~! 거기다 얇으면 더 좋고 말입니다. ㅋ



편육은 조금 들었는데, 그냥 무난한편!

이곳 물냉면의 매력과 특색은 일단 동치미 베이스의 육수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것도 높은 비율의 동치미 국물 ㅎㅎ



우후, 이건 이번 냉면 투어 때 냉면집마다 무조건 마지막에 한장씩 찍으려고 했던 샷!

요건 고기가 참 맛있게 찍혔네요. ㅋ


자자, 어서 한입 드셔보랑께요~!





라고 포스팅을 마치면서, 다음에는 어복쟁반을 먹어볼 것을 다짐해봅니다. ㅎㅎ

모두 시원한 한주되시길!




:: 요 아래는 Shinlucky의 "울 면 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울냉면!!



큰 지도에서 서울 냉면 맛집 탐방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