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의 자랑 화성에 대해 알려주마! 수원화성박물관 관람.

2014. 10. 2. 08:30신럭키 프로젝트/수원 여행특집

수원 여행시에 가볼만한 곳중의 하나가 바로 이 원화성박물관입니다.

볼거리가 어마하다기 보다는 시설이 꽤 잘되어 있고, 수원화성에 대한 설명과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방문해볼만 합니다.


화성행궁 바로 옆에 위치하기 때문에 행궁 구경하고나서 가면 딱 좋은 코스입니다.

자, 한번 같이 들어가 봅시다~


수원천 바로 옆에 위치해서, 수원천따라 걷다가 들리기에도 좋은 곳!

흔하지는 않겠지만, 박물관 좋아하는 여자친구에게는 데이트 장소도 되겠죠? 허허.



입구는 대략 이러한데,



이런 완전 넓은 곳에 최신식 건물들 두둥~

저는 요 근처 고등학교에 영어시험보러 자주 들리는 곳 ㅠ.ㅜ;

나이먹고 영어 못하니 힘들어요 허허. (갑자기 제 신세한탄을 흙...)



박물관 이름처럼 수원화성에 대한 이야기가 잔뜩 있는 곳입니다.~

시간대를 잘 맞추면 큐레이터 분들도 있어서 설명도 들을 수 있어요.



음, 저는 여기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모형이었는데!!!!

이전 수원화성을 살짝 재현해둔 모습.


요거랑 제가 있는 위치랑, 다음뷰를 이용하여 매치를 해보니까 한번에 딱 이해가 가더라구요.

앞쪽에는 버튼이 있는데, 버튼을 누르면 어느쪽에 어떤 문이 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전 이거 지도랑 매치해가면서 5분정도 동서남북 따져보면서 확인해봤네요.

그러니 딱 이해가 갑니다. ㅋ


전형적인 배산임수의 지형으로 달산을 등지고 원천을 기반으로 지어진 곳이죠. 그 중심에는 성행궁이 있답니다.~


저기 맨 끝에 보이는 산이 바로 팔달산으로 서쪽이고, 그 오른쪽이 장안문으로 북쪽. 팔달산의 오른쪽이 남쪽으로 팔달문입니다.

요건 제가 후에 원화성 특집!!! 으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ㅎㅎ.



수원화성과 정조에 대한 설명들이 쭈욱 되어있습니다.



이것저것 깨알같은 설명들.



이런 모형들도 여기저기 배치되어 있어요.



요게 행궁안의 궁 모습.



저야 역사에 대해 아주 박식한 지식은 없지만, 흥미롭게 이것저것 읽어보았습니다.

이런 이야기들이 은근 재미있거든요.... 술자리에서 써먹을순 없지만;;;



돌아다니면서 찍다보니 이런 모형물들에 관심이;;;;

요런 볼거리들이 많아 아이들도 오면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겠지요.


나중에 아들 생기면 이런 박물관들 데리고 다니면서 막 이것저것 설명해 주고 싶네요. ㅎㅎ

그러기 위해서는 저도 많이 알아야겠죠~



화성 방어하는 요새의 단면!



수원 화성을 둘러보시거나 행궁에 오셨다면, 꼭 들려보세요.

시설들을 너무 잘 해놓아서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까운 곳이란 말이죠.


들리셔서 수원화성의 이야기들을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