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의 현재, 그리고 미래.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2012.02.19 23:20잡다한 이야기들/이것저것 잡다한 것


요즘 통시장들에 대한 리뷰들을 진행하면서, 관련 뉴스와 이야기들을 쭈욱 읽어봤는데요~
이번에는 이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한번 갖도록 하겠습니다.

뭐, 제가 경제나 시장상황에 박식하거나 전문적인건 아니라는 전제하에
적당하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

그래도 나름 시장들을 직접 돌아다녀 보았고, (한.... 2~3달정도?)
아주머니 의견도 깨작깨작 들어보았으며, 여러 매체들의 기사들을 읽어봐서그런지
저만의 생각? 신념 같은건 있네요.

아무튼 한번 끄적여보겠습니다.~


먼저 전통시장...
요즘 이야기들 많이 들이시죠?
흔히 말하는 통시장이 죽어나가고 있다.
대형마트등 SSM이 전통시장을 죽인다.
벌기업들이 서민들 죽이기에 앞장서고 있다.

등등등, 그냥 지나치는 말들만 들어도 현재 이슈가 되고 있다는 건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나는 사리다 라는 인터넷 방송을 들었는데,
이날도 어김없이 재벌들과 전통시장 이야기가 언급되었네요.

현재 상황을 한번 수치로 알아봅시다.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에 따르면,
2003년 1695곳에서 2010년 1517곳으로 7년 사이에 178곳이 없어졌다고 합니다.
표로 한번 보실까요?


출처: http://goo.gl/0wzYc

보시는 바와 같이 전통시장의 수는 줄고있는 가운데 대기업슈퍼마켓(SSM)은 무려 4배로 껑충 뛰었습니다.
대형 마트는 2003년 265곳에서 2010년에는 450곳으로 증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것만 보면 그래도 전통시장이 별로 줄지 않았나 하고 생각될지도 모르는데요, 그럼 다음표를 보시죠.

출처 : http://goo.gl/RmMMl

위 표에서는 점점 감소하는 전통시장 전체 매출을 볼 수 있습니다.
무려 36조원에서 24조원으로 30% 이상 빠진 셈이죠.

그럼 여기서 잠깐 대기업슈퍼마켓(SSM)이 뭔가 살짝 알아볼까요?



기업형 슈퍼마켓은 대한민국의 유통 용어로, 대규모 유통 기업에서 체인 형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이다. 대형슈퍼마켓, 슈퍼 슈퍼마켓이라고 부르며 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SSM이라고도 한다.

By Wiki


대형 유통업체들이 새로운 대형마트의 부지확보와 출점이 어렵게 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인업자가 운영하던 슈퍼마켓 시장에 진출을 확대하면서 생긴 중/대형 슈퍼마켓을 뜻한다. 매장면적  330㎡(약 100평) 이상, 3,000㎡(약 900평) 이하의 규모로, 대체로 일반 슈퍼마켓과 편의점보다는 크고 대형마트보다는 작다.
by Naver 지식백과


2010년과 2011년 대한민국 국회는 중소상인을 보호하는 통법 생법을 강화했지만,
이 법은 대기업 지분이 51%를 넘는 기업형 슈퍼마켓만 규제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허점을 이용하여 지분을 51% 이하로 갖는 형태로 개장을 진행하여 2012년 현재 대한민국의 기업형 슈퍼마켓의 수가 천개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결국 국회에서 법을 만들때 생각없이(?) 대충대충 급급하게 만드는 바람에 이를 악용하는 곳들이 넘쳐났다는 것이지요.
이 유통법/상생법에 관한 이야기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군요.

참고링크 : 마포구 합정동 홈플러스와 전통시장(망원시장, 월드컵시장 등등..)의 이해관계 이야기.

SSM이라고 하면 잘 감이 오시지 않을것 같아
대표적인 곳들을 예를들면~!


플러스 스프레스!

 
마트 브리데이,


데쇼핑데슈퍼가 있습니다.
여러분들 사시는 곳 근처에서 보셨나요?
저같은 경우 제가사는 동에 3개가 모두 있습니다.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의 경우에는 가까워서 자주 가기도 하고, 눈에 참 잘띄는 곳이지요 ㅋ;
심지어 이마트 에브리데이와 롯데슈퍼는 몇 블럭 안가서 위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대형마켓에서 운영하는 곳들 때문에 서민들, 시장 주민들, 전통시장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인데요, 
혹시 누군가 시장경제를 따지며 경쟁력 문제를 이야기 할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이건 일반 경쟁자들의 구도가 아닌 대기업, 심지어는 재벌들의 침투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지요.
(골자는 한 나라가 재벌에 종속되게 된다는.... 이야기;)
제가 이 이야기까지 하면 꽤나 복잡해지고 저도 정리가 안된터라 패스~!
나는 사리다 를 들으면 이해가 잘 가실꺼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뭐 지금까지는 전통시장들의 우울한 이야기들만 했는데요,
이런 암울한 상황에서 정부나 국회에서 아무것도 안한건 아닙니다.
물론 미흡하긴 했으나 나름의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이번에는 어떤 지원을 했는지 한번 알아볼께요

가장 눈에 띄는 기사는
[기청, 전통시장 활성화에 3,191억원 지원] 
이라는 기사였습니다.


2012년 2월 1일 기사로, 중소기업청이 330곳의 전통시장에 3,191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내용입니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자체와 함께 주차장 보급률을 68%에서 70%로 확대,
2. 고객편의시설 확충등 시설현대화에 2,703억원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3. 개별 시장마다 고유의 맛과 멋이 있도록 시장 특성화에 113억원을 지원하여 올해 16곳을 육성하고 최종 2015년까지 100곳으로 늘려 쇼핑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내용 입니다.
4. 또한 온누리 상품권 판매목표를 지난해 2,224억원에서 2,5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도 합니다.

출처 : http://goo.gl/FPwwU

요 내용들은 참 긍정적이며, 나름 가능성 있는 사업들의 내용입니다.
저도 이 부분들에 대해서는 꽤나 동의 하는 편인데요, 한번 보시죠.

먼저 급률 문제입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대형마켓을 이용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밤에 갈 수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주차장등의 편의 시설이 잘되어 이동성이 좋다는 것이죠.
누가 복잡하게 주차할 곳없는 시장을 이용하겠습니다.
물건 많이 사고 대중교통 이용할려면 여간 불편한게 아니어서 말이죠;;
이는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 및 소비자 의견조사'에 따른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런 점에서 차장하겠다는 내용은 매우 고무적이로군요.
참고로 서울시의 경우 122개 시장 주변도로 매일 주정차를 허용이 추진됩니다.
매일 주정차 시범지역 13곳, 토/공휴일 주정차 허용 21곳을 포함해 구체적인 계획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주차장을 확보해 주는 것도 급하지만 당장 시행할 수 있는 내용으로 이런 주정차 허용은 긍정적이지요.
별도의 주차장 부지 확보가 어려운 곳은 지하주차장이나 주차타워 또는 공영주차장 위탁예정이라고도 합니다.



다음은 각 도와 시 별로 SSM 영업시간 제한 및 의무 휴업일 지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대형마트 및 기업형 슈퍼마켓에서 초기에는 여러 반발이 있었지만, 지금은 어느정도 인정하고, 생을 도모하려는 움직임입니다.
실제로 최근 기사들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당진시, 전통시장과 골목 상권보호 위한 조례개정 추진] : http://goo.gl/dXyZw
[부천시, SSM 영업제한 등에 관한 조례개정 추진] : http://goo.gl/rTTPU
[성남시 대형마트 의무휴업ㆍ영업시간제한] : http://goo.gl/98zSm
[마포구 서울서 첫 ‘대형마트 영업규제 조례안’] : http://goo.gl/1ZgvW

각 지역마다 다른 기준으로 영업시간을 제한하거나 의무휴업일을 조례로 추진하고 있는데요,
물론 모든게 생각처럼 잘되는 건 아닙니다.

기사들을 보다보면 일부지역에서 형평성에 어긋나다며 발발하며 즉각 행동에 옮기는 곳들도 있더군요;
물론 쉽게 받아들이기는 어렵겠지만, 전체적인 상생을 위한 분위기를 보았을때는, 따라가는게 흐름이라고 봅니다.

이런 정책들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도 물론 있습니다.
이번 대형마트 규제가 수박 겉 핥기라는 이야기지요. 
실제로 이런 단순한 규제보다는 전통시장들을 소비자가 갈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설팅 해줘야 한다는게 제가 가장 곰감한 내용이로군요.
[출처 : http://goo.gl/zdYQr]

그렇다고 이런 시도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그중의 가장 큰 예는 바로 "인시장"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인시장은 70여년이나 된 시장인데, 지난해 시에서 추진한 '문화와 예술이 함께 하는 전통시장'사업으로 선정된 후,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때의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2011년부터 매달 통인시장통신을 발행.
2. 2011년 7월부터 상인들과 미술전공 학생들이 짝을 이뤄 점포의 특성을 살린 인테리어 꾸미기
3. 지역의 문화유산과 주민 생활 모스습을 찍은 사진전시

[출처 : http://goo.gl/7a18J]

특히 저같은 경우 통신시장을 꽤나 가고 포스팅을 남기고 싶었는데,
그건 바로 디자인 때문이었습니다. 다른분들의 포스팅을 봤는데, 시장이 정말 아기자기하게 꾸며졌더군요;
진짜 가보고 싶을 정도로 시장이면서도 뭔가 시장이 아닌듯한 분위기가 참 마음에 들었지요.
아직 못가봤지만, 조만간 가볼 예정이랍니다.ㅎㅎ

기사에 따르면 최근에는 외국인 방문객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광화문 / 경복궁에서 가까우니 말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새마을금고 중앙회 충북지역본부와 청주시 내율사 새마을 금고는 내덕자연시장에서 시장인 상인회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합니다.
이번 협약은 매월 1일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운영한다고 합니다.

[출처 : http://goo.gl/C6LYt]

그리고 나름 전통시장 활성화에 많은 역할을 한 통시장 누리 품권도 빼놓을 수 없죠. ㅎㅎ


저 회사에서 지난 설에 받아서 망원시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그 후기와 상품권 활용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를 통해 한번 알아보세요 :)

[링크] - 망원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으로 준비하는 설 음식들!



위의 표는 사용량이 늘어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실제 2012년 현재 총 누적 판매량이 3600억원이 된다고 합니다.
2009년 105억원, 2010년 753억원, 2011년 2224억원으로 크게 상승되었다고 하네요.
공공기관과 기업이 일단 어느정도 판매량에 기여한 것으로 보이니,
완전 전통시장을 모른척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네요 흠흠;;


위 사진은 서울특별시 전통시장 코너에서 볼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 가맹 시장 도표입니다.
꽤나 많은 곳에서 사용할 수 있죠 ㅎㅎ
그런데, 아... 이거 보고 서초구와 강남구는 진짜 시장이 없구나;;;; 하는 씁쓸한 생각이 들더군요 ㅠ.ㅜ;
왠지 모르게 이걸로도 서울 구조를 알 수 있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흠..


음, 한번 기사들 내용을 중심으로 전통시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살짝 지나간듯한 전통시장 상품권이나 유통법 상생법에 대한 이야기는 본 포스팅 내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

현재 상황을 말하자면,
아직도 분쟁중 이랄까요?
여러 방법으로 정부/기업에서 지원하려고, 노력하는 모습도 보이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전 여러가지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중에서도 가장 마음에 드는것은 문화시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당장 제가 포스팅할려고 표지에 전통시장 마크/심벌/로고를 찾으려고 해도 찾을 수가 없더군요;;
심지어 시장 홈페이지 조차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각 시장을 대표하는 홈페이지와 로고들을 기본으로 온라인 뿐만이 아니라 오프라인상에서도 디자인적으로 지원을 해준다면 어떨까요?
물론 당장 급한 주차장 지원 & 화장실 및 기타 시설 보완도 급하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지만,
시각적으로 사람들을 끌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와 함께 각 시장마다 특징을 이끌어 준다면,
그리고 시장 상인들에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꾸준히 실시한다면,
당장이야 어렵겠지만, 몇 년뒤에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군요!


서울특별시 전통시장코너 : http://market.seoul.go.kr/ 
이곳에 가면 이렇게 시장이 바뀐 훈훈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시설전에 비하면 훨씬 깔끔하고 나름 신식이 되었네요.

이렇게 모든 시장을 지원해준다면 좋겠지만,
실상 모든 전통시장을 지원해주는 것이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위에 표에서 보듯이 서울만해도 엄청 많은 시장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모두 시설최신화를 해주거나 일일이 문화특성을 찾아주는 것도 힘든일이지요.

그래서 무엇보다 시장상인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시장홍보와 특색찾기에 앞장서야할 것입니다.

저도 앞으로,
가능하면 전통시장을 적극 이용하면서 나름 시장상인들을 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겠네요 ^^;;


에휴, 벌써 주말이 다가고 한주가 시작이로군요~.
모두들 즐겁게 한주 시작하고 주말을 기다려보자구요! 화이팅!! 



※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들은 단지 인용을 위해서 사용된 이미지입니다. 문제가 생길시 댓글 달아주시면 바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이라 말입니다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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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vicon of https://yypbd.tistory.com BlogIcon 와이군2012.02.20 03:35 신고

    저도 방송들으면서 정말 놀랬습니다.
    큰 대기업들이 어째 저런 짓을 하는지 참...
    가급적 이용하지 않으려 노력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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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avicon of https://www.tisdory.com BlogIcon 철한자구/서해대교2012.02.20 23:13 신고

    앞으로 우리의 전통시장들도, SSM을 능가하기 위해서는 친절과 함께 체계적으로 무장해야 할 것 같습니다..ㅎ
    찾아오고싶은, 놀러오고싶은 전통시장을 만들어야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