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11 oneDrive 삭제 시, 남아 있는 폴더 제거하기(바탕화면 경로 변경)

2022. 6. 11. 19:10잡다한 이야기들/IT기기에 관한 이야기

728x90
반응형

최근에 컴퓨터를 구입해서 처음으로 윈도우11을 사용중입니다!

기존에는 윈도우7을 사용중이었으니.... 꽤 큰 변화가 있더라구요.

 

뭐, 이것저것 하다보니 기본적인 시스템들은 동일한데, UI나 메뉴들이 어찌나 어색하던지 ㅠ.ㅜ

이제야 겨우겨우 익숙해지고, 저 편한데로 커스텀하는 정도네요.

 

최근에 윈도우11에서 정말 빡치는 이슈가 하나 있었습니다.

처음 윈도우 설치후 설정화면에서... 딱히 생각없이 네,네,네, yes, yes, yes 하다보니......

MS사의 oneDrive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고, 계정과 연동되어 싱크까지 되고 있더라구요;;

※ oneDrive가 이상한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MS에서  메인으로 사용하는 Cloud System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용량이 적어서 유료결제를 해야... 그나마 좀 쓸만한 정도. 

    MS에 이것저것 연동이 잘 되서 편하긴한데, 굳이 결제까지 할필요가... 쩝

    딱히 집에서 생산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일도 없고 말이죵;

 

이게 싱크를 무려... 바탕화면에다가 Sync를 걸어버려서,

바탕화면 업데이트 할때마다 oneDrive에 빽업을 진행하더군요.

뭐 기본 지원되는 용량이 크면 모를까;;; 5G밖에 안되서 꽉찼다는 알림만 계속오고,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일단 oneDrive 자체를 삭제시도!!!

 

아닛!! 근데 이게 뭔일

원래 c:\Windows\Users\계정\바탕화면 에 있어야할 것이

c:\Windows\Users\계정\oneDrive\바탕화면 으로 강제로 변경되어 있단 말입니다;;;;

+ 문서, 사진 폴더도 동일한 현상

 

뭐 걍 쓰라면 쓰겠지만, 나름 공돌이인 저는 원래 위치로 가지 않으면 심기가 매우매우 불편...

그래서 새벽에 용쓰다가 검색후 겨우 조치하고 잠들었네요 ㅋㅋ.

 

일단 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는 아무생각없이 OneDrive에서 로그 아웃(계정삭제)후에 OneDrive 프로그램을 삭제한 상황.

※ OneDrive를 대체하려고 Naver MYBOX를 사용중!!

(나중에 따로 포스팅할 예정인데, 동일한 기능지원되고 국내꺼라 편하고, 용량을 꽤 많이 제공함!)

OneDrive를 삭제하면 해결될꺼라 생각했는데,

아닛!!! OneDrive 폴더가 남겨져 있네??!!!

 

요거 현상이 바탕화면의 경로가 Windows 시스템 내에서 아예변경된 상태라... 걍 지울 수도 없습니다;;

 

일단 여기서 OneDrive 폴더를 없애고 기존으로 변경하려면 다음처럼 하면 됩니다.

(c:\Windows\Users\계정\oneDrive\바탕화면 > c:\Windows\Users\계정\바탕화면)

 

OneDrive 폴더 내에 바탕화면 / 문서 / 사진 3가지 항목이 들어 있을텐데,

아래 사진처럼 각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 > 설정 > 위치

로 이동후에, 기본값 복원 후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만해서 해결되면 간단한데;;;

문제는 복원이 안될 경우가 있습니다 ㅠ.ㅜ

 

변경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원인은 OneDrive 프로그램내에서 해당 폴더들을 빽업폴더로 설정이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 아오!! OneDrive 삭제하면 알아서 다 원복해줘야하는거 아니냐아!!

 

그럼 해결책으로 OneDrive 프로그램을 재설치 및 동일 아이디로 로그인!

이후 OneDrive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아래 사진처럼 백업 > 백업관리 내에 폴더해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아마 접근이나 초기화 설정이 안된 폴더는 체크 표시 및 백업취소 버튼이 보일꺼에요. 다 취소해주십쇼!!

 

이후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본값 복원 버튼을 통해 폴더를 이동시키시면 됩니다!!

 

혹시 안되면 Window Regedit를 이용하여 세부 값을 수정하는 방법도 있는데,

요것만 변경해봤자, OneDrive에서 백업폴더 해제 안해주면 변경 안됩니다 후후.

 

 

혹시 요렇게 해도 안되시면 아래 링크 내용들 정독하고 링크내 링크 따라가서 한번 참고해보셔요~

* MS 문의센터 질답을 보면 저와 같이 빡친 사람들을 다수 목격 가능 ㅋㅋ

 

 

 

 


참고자료

 

https://answers.microsoft.com/ko-kr/msoffice/forum/all/one-drive%EC%82%AD%EC%A0%9C-%ED%9B%84/62ae8c38-39e9-435b-bd11-eb56c964ba4e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all/%EB%82%B4%EB%AC%B8%EC%84%9C-%EC%9C%84%EC%B9%98/518140f9-60d1-4163-a26d-8a2d8637fd95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all/%ec%9c%88%eb%8f%84%ec%9a%b010%ec%97%90%ec%84%9c/72dad754-847a-4d64-966a-5a5b3af871c9

 

https://kdw1116.tistory.com/1013

 

https://answers.microsoft.com/ko-kr/windows/forum/all/%EC%82%AC%EC%A7%84-%EB%B0%8F/110b3789-d6ea-47b0-8f1d-3e63834c0f6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