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북2 NVME M.2 SSD 추가 장착후기 (970 EVO Plus)

2022. 9. 18. 10:10잡다한 이야기들/IT기기에 관한 이야기

최근에 지인에게 노트북을 선물할 때가 있어서 갤럭시북2를 구입했습니다.

근데 기본 용량이 250G라서, 너무 작아서 추가 SSD를 구매해서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 저렴한 줄 알았는데 추가 구입하다보니 결국 비싸지는 ㅋㅋ.

* 같은 갤럭시북2도 미세한 모델명 다른것 기준으로 CPU나 용량등이 다르더라구요;; 노트북 사본지 오래되서 뭔가 어색한 라인업.. (걍 프로가 좋은거다 라는 정도로만...알고 넘어가기로)

 

SSD를 추가장착하기 위해서는 뒷판을 뜯어내야하는데,

갤럭시북2 프로만 후기가 있지 그냥 갤럭시북2 후기는 찾아보기 힘들더라구요 ㅠ.ㅜ

 

그래서 귀찮지만 한번 후기를 남겨봤습니다.

 

처음 가장 궁금했던게 뒷판 오픈한 사진이었습니다.

갤럭시북2 홍보에 SSD를 추가장착하기 편하게 되어 있다고는 명시되어 있는데,

이게 2.5 SSD인지 NVME M.2 SSD인지 안써 있더라구요.

얇은 노트북인지라 당연히 후자라고 생각해서 주문할때 삼성 NVME M.2 SSD 970 EVO Plus 500G도 같이 구매했습니다.

* 사실 내심... 혹시 2.5 SSD면 어떻하지?? 라고 쫄음 ㅋㅋ

 

다행히도 제품 수령후 뒷판을 열어보니 2개의 NVME M.2 슬롯이 있더라구요~

혹시 구매예정이신분들 저처럼 걱정되시면 아래 뒷판 사진들 참고하세요.

 

삼성서비스센터가면 추가금 내고 장착해준다고는 하는데,

생각보다 어려운게 아니라 그냥 해보시는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새 제품이라 뒷판 열때도 엄청 쫄았는데, 한번 열고나니 뭐.... 익숙해지더라구요.

준비물은 드라이버와 손톱 or 카드(신용카드등 튼튼한 카드)

 

뒷판 오픈 순서는

1. 뒷판에 있는 지지대 4개의 고무 손톱으로 제거. (고무라 손톱을 쓱 넣어서 빼면 쏙 빠집니다)

2. 1에서 제거한 고무 아래 있는 4개의 나사 제거

3. 아래 사진에 보이는 홈(뒷판의 노트북 접히는 부분)에 카드를 넣어 뜯기.

    * 플라스틱으로 홈간에 연결된거라 뜯는다는 표현이 뭔가 어울리네요. 쫄지말고 홈에서 살짝 힘줘서 뜯으면 드륵하고 열립니다 ㅎㅎ.

 

오픈만 하면, NVME M.2 SSD 스펙에 맞춰서 슬롯에 꽂으면 됩니다~!

NVME M.2는 그냥 스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
이전 HDD랑 비슷하고 크기가 작은건 2.5인치 SSD라고 보시면 되고,
요건 하나의 칩으로 되어 있는 NVME M.2 스펙이라고 보시면 되요.

저때 최고 스펙이...  2.5인치 HDD세대였는데, 이제는 아예 SSD로 구조가 바뀌면서 크기도 완전 조그마해졌더라구요.
RAM크기정도로 ㄷㄷㄷ.
개인적으로 요거땜에 찾아보면서 컬쳐쇼크였습니다. ㅋㅋ

SSD를 장착하면 바로 인식은 안되니 참고!!

윈도우에서 디스크 관리자를 실행후, 해당 디스크를 새롭게 인식하고 포맷시켜주시면 됩니다!

(디스크 관리자에서는 해당 SDD가 인식되어 있을꺼에요!)

 

자, 그럼 아래 사진 참고해주세요~

 

요렇게 구입해봤습니다 ㅎㅎ
갤럭시북2... 굳이 단점이라면 가격과 지문이 많이 남는다는거 ㅎㅎ
일단 제품 오픈 후 정상동작 확인!
양쪽 슬록 궁금해하시는분 있을까봐 사진찍어놓았습니다. 요즘은 USB-C가 필수군요 흠 (옛날사람 ㅎㅎ)
신규 기술인만큼... 비싸네요 ㅠ.ㅜ 하지만 훨 빠르고 작으니 뭐 만족
왼쪽 아래보이는 고무를 빼면 나사가 보입니다. 제거후, 저기보이는 틈으로 카드등을 쓱 집어넣고 뜯으면 됩니다. 쫄지마세용! 잘 뜯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요게 바로 갤럭시북2 뒷판 오픈 사진! 오른쪾 아래 빨간 사각형이 2개의 NVME m.2 슬록 2개입니다. 나사는 이미 제공되어 있어서 안심
저 덮개를 열면 사진처럼 빈슬록이 보이는데, 이곳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최대 2개니 큰 용량위주로 구성하시는걸 추천
요렇게 새로산 970 EVO Plus sdd를 장착하고, 역순으로 조립해주시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