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Flash를 공부해 보자. "회사에서 바로통하는 플래시 CS4"

2010. 3. 2. 23:35잡다한 이야기들/책을 통한 감수성!


저는 군대 제대후 동적인 웹 화면을 만들어보기 위해서 처음 플래시라는 매크로미디어의 프로그램을 접하였습니다.
지금은 Adobe의 품으로 들어갔지만,
플래시라는 툴은 웹 환경(어렵게 말한다면 RIA 시장)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실제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하는 Flex나 Silverlight등 여러 툴들이 있지만,
저의 경우 Flash를 가장 먼저 시작하였기 때문에 왠지 익숙하고 친근하다고나 할까요?

이번에 개인 취미로 조금씩 공부차 WithBlog(http://www.withblog.net)에 책 상품을 신청하였다가 당첨이 되었군요


일단 Flash를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일종의 IDE Tool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DE=통합개발환경)
Flash라는 프로그램 하나로 코딩을 하고 컴파일을 하고 output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디자이너의 경우 제공되는 UI에 따라서 쉽게쉽게 애니메이션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능력이 갖춰진다면 ActionScript라는 language를 사용하여 더욱 세밀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 이 ActionScript라는 언어가 약간 쉽고, 흥미롭기에 가끔 깨작깨작 뭔가 만들어 보는 편입니다. ^_^

만약 처음 Flash를 접하시는 분이라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을 통해 직접 만들어 보시길 권하고,
후에 Flash라는 Tool에 적응이 되신다면 ActionScript를 공부해보시기를 권해보는 바입니다.~


이 Flash의 버젼은 점점 버젼업이 되면서 기능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Flash8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현재는 CS3를 거쳐서 CS4까지 나왔더군요.

[년도별 Flash 제작도구 Version]

1996년 퓨처 스플래시 애니메이터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1)
1997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2
1998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3
1999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4
2000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5
2002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MX (6)
2003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MX2004 (7)
2003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MX 프로페셔널 2004 (7)
2005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베이직 8
2005년 매크로미디어 플래시 프로페셔널 8
2007년 어도비 플래시 CS3 프로페셔널 (9)
2008년 어도비 플래시 CS4 (10)

아주 최신툴은 아니고 보시다시피 2008년에 나온 툴로
이 책은 CS4의 강화된 기능들과 사용법을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으며,
후반부에는 ActionScript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ActionScript에 대해 언급하자면, AS1.0에서부터 AS3.0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다른 막강한 Java나 C++등과 같은 Language로서 FlashFlex, Air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것도 AS3.0부터는 OOP기능이 강화되어 코딩하면서 재미있고,
AS파일 단위로 깔끔하게 Class로 관리할 수 있어서 편하더군요. (뭐 기존에도 가능하지만..)

일단 이 책을 사용하기전에 CS4에서 어떤 기능들이 강화되었는지 잠깐 살펴볼까요~?


위 싸이트로 가보시면 기능들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록 영문이지만 ㅋ)

개인적으로 가장 눈에 띄이는 부분은 모션트윈(Motion Tween)의 강화군요.
이제는 ActionScript를 사용하지않더라도 3D개념의 도입으로 3D 회전 툴과 3D 변형 툴을 제공합니다. 또한 뼈툴(Bone Tool)이란 재미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Motion Editor가 기존보다 훨씬 세밀하게 조정이 가능해집니다.


CD로 프로젝트 및 각각의 파일등이 제공되고 있어서, 바로 다운받아서 실행시켜보거나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제들을 직접 타이핑하여 그대로 따라할수도 있죠.
언제나 배우는 입장에서 그대로 배끼기 보다는 직접 쳐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짤막하긴 하지만 ActionScript에 대해서 총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부분이 더 주목되더군요)


걍 딱 봤을때 한눈에 보기 좋고 소스에 대한 설명도 친절하게 나와있군요!
제가 주로 읽어본곳을 찍었는데, 실제 이부분보다 전체적인 툴 사용법에 대해 더 많은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 참고로 ActionScript만 전문적으로 배우고자하는 분들에게는 다른 책을 권하는 바입니다.
    단, CS4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분들과 전체적인 Flash를 접하는 부분들에게는 권하고 싶어지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