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는 물냉/비냉/회냉! 영등포의 45년 전통 함흥냉면 전문점!

2012. 8. 14. 20:00신럭키 프로젝트/서울 냉면집 탐방기


오옷, 바야흐로 찐한 여름이 다가 왔습니다.

좀 더 있어서 복날이 오면, 복날 기념 백숙들의 향현이 이어지겠지만~

지금은 딱 냉면 포스팅하기 좋은 한 때!


그리하여 나름 냉면 특집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은 영등포에 있는 함흥냉면집인데,

이번에는 친구녀석과 자전거타다가 들려서 냉면에 만두까지 완전 푸짐하게 먹었습니다. ㅋ


사실.... 혼자 먹으러 왔다가;;

카메라에 배터리가 없어서 사진을 못찍은 창피한 추억도 있군요!


함흥냉면 전문점이라고 했는데, 가게 이름도 함흥냉면 집입니다. ㅎㅎ



처음 들어가서 어떤 메뉴를 먹을까 고민하다가,

역시나 함흥냉면 전문점이니! 비빔 아니면 회를 고르기로 했죠!

주변을 둘러보니 회냉면이 더 땡겨서, 저는 냉면을 주문!


친구녀석은 물냉면~, 그리고 만두를 추가했습니다.

고기반 / 김치 반으로 말입니다. ㅎㅎ



냉면하면 가장많이 생각나는게 함흥냉면과 평양냉면이지요?

혹시 이 두가지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짜투리 정보!


양냉면의 특징은 메밀을 원료로 하여 거칠고 굵다고 합니다. 따라서 입을 끊어먹는 맛이 있고~

흥냉면은 감자나 고구마 녹말이 주원료라서 가늘고 쫄깃하다고 합니다.


보통 요 면발차이로 구분한다고 하네요 :)


양냉면 은 보통 얼음이 동동 뜬 동치미 국물에 먹는 물냉면식이고

흥냉면 은 맵고 새콤한 양념에 홍어나 가자미 같은 회를 넣어먹는 비빔/회 냉면식이라고 합니다.


by Naver 지식in~


http://goo.gl/xtgcE


위 링크를 따라가시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어차피 답변들도 어디서 가져다가 붙인 내용들이지만, 그나마 좀 괜찮은 정보로군요 ㅎㅎ


뭐, 결론은....

함흥냉면집에서는 비빔이나 회냉면을 먹을 것이고!

평양냉면집에서는 물냉면을 먹어라!!!

입니다. ㅋ


음 다음번에는 서울에 있는 평양냉면집을 찾아가서 면발의 차이점을 확실히 느껴봐야겠군요. ㅋ


확실히 이곳 함흥냉면집은 쫄깃쫄깃합니다.~



들어와서 가장 먼저 보이는 곳은 이런 느낌!

일요일 애매한 낮인데도 사람들이 바글바글! 제가 갔을 때는 긴 줄까지는 아니지만 입구에서 사람들이 차례를 기다리더군요 허허


만두가 좀 늦게 나오긴하는데 여기저기서 왜 안나오냐고 불만 투성입니다.

어떤 테이블은 냉면 다먹었는데, 만두는 아직도 안나오냐고 성내시는 분들도 있더군요.


저는 미리 와봤기에, 설래발좀 처서 적당한 타이밍에 받을 수 있었네요 :)



뭐, 여기저기 원조이긴하지만 이곳은 1967년부터 장사한 바로 그 곳.

냉면에는 간재미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홍어일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허허;;



대략 이렇게 재미나게 생긴녀석 ㅎㅎ. 가오리 일종이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함흥냉면이라 고구마 전분을 이용해서 쫄깃합니다. ㅋ


자, 그럼 어서어서 냉면들과 만두를 만나봅시다.



"눈"으로 드셔보시기 전에 간단한 클릭한번(↑↑↑↑)으로 힘을 주세요. 더 맛있게 찾아오겠습니다.

   "영등포 함흥냉면"의 위치를 알려드릴께요~!



지도에서 보이는 것처럼 영등포역에서 골목골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에 꽤나 오래된 음식점들이 많아요~
예전에 오징어 무침먹으러 여로집인가 온 기억도나느군요 ㅎㅎ

재개발한다고 한지 꽤나 오래된것 같은데 흠흠


가게는 요렇게 생겼습니다.

아주 조그마하게 주차할 공간이 있긴있네요 ㅎㅎ

주말에도 차가지고 오는분들이 꽤 있습니다.


특히 나이 많으신분들도 많이 찾더군요.

아무래도 오래된곳이다 보니 정들어서 찾아왔겠죠~


::::::::


    자 그럼, 본격적으로 함흥냉면을 눈으로 먹어볼까요?


냉면집하면 역시나 육수를 빼놓을 수 없겠죠. ㅎㅎ

냉면집에서는 전 물냉면보다는 역시나 비빔냉면에 육수를 쪼르륵 마시는게 좋더군요~



뭐, 이런저럼 것들도 있고~



먹다보면 육수가 좀 얼큰한테, 안에 내용을 보면 살짝 빨갛게 고춧가루가 들어 있습니다.

구수한맛에 살짝 얼큰한맛이 더해졌네요 ㅋ.


3~4잔을 먹는데, 육수를 물냉면의 국물마시듯이 후르륵 흡입!



드디어 나온 회냉면!!

처음 나온 회냉면은 그닥 비쥬얼이 좋아보이지는 않지만! 면발이 살아 있는게 느껴지는군요 ㅋ


요것이 바로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쫄깃한 면발!



그리고 요건 친구녀석이 주문한 물냉면!

요것도 그닥 비쥬얼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시원함이 느껴집니다.

얼음좀 동동 올려줬으면 더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ㅋ



자자, 이제 정신없이 비벼줍니다.

양념들이 진해서 취향해 따라 육수를 살짝 부어주는 것도 포인트~!

아아, 다시 보기만해도 저는 군침이 ㅠ.ㅜ;



졸깃한 면발에 자극적인 매콤한 양념!!

중간중간 올라간 간재미들고 씹어먹는 졸깃한 면발이 최고~



맛있게 비빈후, 저는 먹기 좋게 딱 두번 칼질!!

긴거 잘라먹기보다는 요렇게 잘라서 한입씩 넣고 오물거리는게 전 좋아요 :)



요 무도 같이 스르릅!



좀더 기다리다보니 드디어 만두도 나옵니다.

전 김치반 고기반으로 주문!!

얼마나 알찬지 한번 보자구요~



두둥, 요녀석이 고기만두~



속은 고기와 두부! 그리고 부추등으로 가득차있습니다. ㅋ



요 고기만두와 회냉면을 같이 먹으면 아주 예술이랍니다. ㅎㅎ

악, 위꼴사가 따로 없네요~



그리고 김치만두도 반을 한번 갈라보았습니다.!

김치만두라는게 확 느껴지는군요 ㅎㅎ


요건 물냉면이랑 먹으면 맛있어요~



센스있게 친구녀석이 하나 들어주는군요 ㅎㅎ

자, 한입 드셔보시죠~ :)


그리고 마지막으로!



제가 떠드리는 요 회냉면 한젓갈도! 한입하셔요~

눈으로 말입니다. :)






자전거타고 친구와 완전 푸지게 먹었는데,

강추입니다.


요즘 냉면들이 정말 가격이 무서울 정도긴하지만, 이곳은 확실히 맛있네요. ㅋ

이왕 요렇게 된거 이곳을 시작으로 서울에 있는 냉면집들을 쭈욱 돌아봐야겠습니다.


다음에는 평양냉면 전문점에 가서 함흥냉면과의 차이를 직접 비교해봐야겠어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한 하루되셔요 :)




:: 요 아래는 Shinlucky의 "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울냉면!!




큰 지도에서 서울 냉면 맛집 탐방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