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갈비에 갈비가 들었는지 궁금해서 직접 해먹어봄! 고갈비 후기

2020. 1. 15. 15:50만들어 먹는 이야기/내가 만들어 먹은 이야기

난이도 ★★

이번 요리는 고갈비입니다!

전 처음에 고갈비가 고등어랑 갈비랑 같이 요리한건 줄 알았는데....

사실 그건 아니고, 고등어 양념구이입니다.

 

검색해보니;;

갈비를 먹고 싶으나, 못먹은 옛사람들의 욕망이 반영되었다는 찌라시가 ㅎㅎ.

소갈비를 먹고싶은데 못먹으니..... 재료 뒤에 갈비를 붙였다는;;

예를 들면 닭갈비, 고갈비

> 익숙한 닭갈비를 예로드니 확 와닿는 ㅋㅋ (닭갈비에 갈비가 들어간건 아니니...)

 

아무튼 고갈비는 고등어 자반 위에 간장이나 고추가루등으로 양념을 올린 요리를 말합니다~!

부산지방에서 1970년대 등장한 요리법이라고 하네요.

 

지난번에 마켓컬리에서 고등어를 4개 사서,

하나는 그냥 구워먹고, 2개는 고등어 무조림 해먹고, 요 나머지로는 고갈비를 해봤네요 ㅎㅎ.

 

 

마켓컬리 새벽배송, 인생 첫 구매 후기 및 개선점!

마켓컬리 항상 혜택만 보고 있다가, 최근에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어 가입하고! 쿠폰받고 구매를 진행해봤습니다. 마켓컬리가, 첫 가입시 100원 상품으로 꽤나 홍보했는데.... 요즘에는 마켓컬리 말고도 여러 마켓..

shinlucky.tistory.com

 

고갈비라는게,

결국 고등어를 굽고, 위에 양념을 바르는거라 매우매우 간단합니다!!

다만 생선 굽는 것 자체가... 뒷처리가 번거로울 뿐이죠 ㅎㅎ.

 

양념장이야, 달달 매콤하게 적당히 만들어 올리면 됩니다!!

 

자, 그럼 한번 만나보시죠~!

 


재료

필수 : 고등어, 식용유, 양념장(간장, 고추장, 고춧가루, 마늘, 설탕)

선택 : 쪽파, 양념장(참기름, 미향)

 


만들어보자!

 

마켓컬리 전용 유통 노르웨이 고등어! 싸서 만족! 한마리는 아니고 반쪽입니다 ㅎㅎ
노르웨이 천일염 고등어 입니다. 그냥 바로 해동해서 먹거나 구워서 먹어도 충분합니다~! (짭짤!!)
2개 있으면 좋았을텐데... 마지막 남은 하나라;; (하나라고 해봤자 반쪽 ㅋ)
반 잘라서 2개인 척 코스프레....
자, 양념장을 만들어봅시다! 고추장 큰 한스푼 준비!!
간장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설탕 한스푼
미향 한스푼!
참기름 한스푼!
마늘은 필수입니다.!! 맛 확 바뀜. 이렇게 섞어주면 완료!!
고등어는 구워줍시다! 생선전용 후라이팬을 하나 두는게 좋은데... 저는 아직 이것저것 사용중.. (생선을 구울일이 압도적으로 적어서리 ㅋ)
아까 완성한 양념장 입니다!! 걸쭉하니 딱이네요~!
노릇하게 구워줍시다!! 중간불로 굽다가 약불로!!
노릇해졌쥬~!! 앞,뒤는 확실히 구워줍시다!
양념은 살쪽에 올릴려고 요렇게 셋팅해놓았네요 ㅋ
양념을 쫘악 발라주고, 약불로 더 구워줍시다!! 이미 한번 쎄게 구웠고, 더 타면 안되니 꼭 약불로 잔잔히 익혀줍시다!
오오!!
어느정도 익은후, 쪽파를 뿌려줍시다. 사실 뭐 이건 비쥬얼용이 70% ㅋ
좀마안....더!! 뒤에 탔나 살짝살짝 뒤집어 봤네요 ㅋ
제가 좋아하는 그릇에 셋팅 완료!!
요렇게 한점 먹으면 짭짤함과 동시에 양념의 단맛 매콤함까지!! 캬

술안주로도 유명하다는데,

밥도둑으로도 충분히 맛있었습니다. ㅎㅎ

 

자반에 해먹으니 더 맛난것 같기도 하네요!!

매우매우 간단하니, 고등어 여러개 사면 요렇게 해먹는 것도 나쁘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