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파빌리온 게이밍 데스크탑 간단 분해 및 SSD 추가장착

2022. 12. 7. 16:10신럭키 프로젝트/방구석 프로젝트

지난번에 HP 파빌리온 게이밍 데스크탑을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용량이 너무 적은 관계로 SDD를 추가 구매해서 장착했습니다.

 

혹시 관련 데스크탑 구매 의향이 있거나 구매한 분을 위한 후기!!

데스크탑 제품명은 TG01-2003KR입니다!

* 스펙요약 : 5600G / 3060ti / SSD 512GB / RAM 16G / Window 11 포함 / Wi-Fi&BT 모듈 내장 / 슬림형 케이스

 

기본적으로 SSD는 NVMe M.2로 1개의 슬롯만 제공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RAM 슬롯은 2개.

좀 확장성 좀 고려해서 M.2 슬롯도 2개로 해주고... RAM 슬롯도 많았으면 좋았을텐데;;;

16G도... 일부러 그런건지 2개뿐인 RAM슬롯에 8G를 두개 나눠서 장착했네요.

32G업그레이드 할려면 기존에 있던 8G x 2 를 처분 후... 16G x 2를 구매해야합니다.

RAM 업그레이드 할려면 구입전 옵션에서 미리미리 하시는게 유리.

 

M.2 슬롯도 한개라 아예 대용량 NVMe SSD를 추가하시는게 좋긴한데....

걍 2.5인치 SSD를 구매하셔서 장착해도 됩니다.

 

전 처음에 일반 HDD 대용량을 사서 장착하려다가...

걍 1T SSD 2.5인치를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유는.... HDD의 소음에서 벗어나고자 함이 첫째이고,

삭제되면 안되는 중요한 자료들은 네이버MyBOX나 Google Drive에서 유료로 관리할 예정.

SSD는 혹시나 날라가서 복구 못하는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긴한데,

제 사용량에서 그정도까지의 R/W가 발생할 것 같진 않아서 말이죠 후후.

* 이것도 겁나 찾아보고 고민하다가 내린 결정 ㅋㅋ

   (사실 별거 아닌건데.... 컴퓨터 조립 및 업그레이드도 진짜 한 10년만인지라...)

 

아무튼 요번 포스팅은 HP 파빌리온 게이밍 데스크탑 간단 분해 및 SSD 2.5 장착기입니다.

여기에 장착하려고 총 2개의 2.5인치 SSD를 사놓았는데,

한개만 여기에 쓰고, 한개는 기존에 있던 컴퓨터에 붙여서 지인에게 줬습니다 ㅎㅎ

 

여담으로 이전 컴퓨터는 대용량 HDD로만 사용했는데,

SDD는 그에 비하면 소음도 없이 엄청 고요하고... 윈도우 설치하면 속도도 겁나 빠르더라구요.

이거 솔직히 완전 신세계였네요 ㅋㅋ.

* 그래서 이전 컴퓨터에 SSD 설치해서 윈도우 깔고 데이터들 HDD로 옮겨서 사용.

  (너무 감동 함 ㅋ. 예전에는 컴퓨터 키고 한세월 있다와야 했거든요 ㅋ)

 

SDD 추가 장착하면서 필요했던게 전용나사였어요.

장착할때 필요한 나사가 SSD 구매시 나오는게 아니라 메인보드 귀속이거든요.

근데 요게 HP완본체 PC인지라, 구매시 별도 나사나 케이블 같은걸 안주더라구요 ㅠ.ㅜ

그래서 결국 별도로 사야합니다... 겁나 번거로운 단점이 ㅎㅎ

* 가격 자체는 저렴하나 배송비가 더 나가는....

 

오랜만에 새컴퓨터 사서 하나하나 뜯어보려니까 괜히 떨리더라구요 ㅋㅋ.

당시에는 비싼 가격인지라..... (지금은 그래픽 카드 가격내려서 똥값됨 ㅠ.ㅜ) 쫄리면서 뜯었는데,

나중에 생각하면 진짜 뭐 없긴하네요;;

 

자, 그럼 아래 사진으로 순서대로 만나봅시다~!

 

요녀석이 HP 파빌리온 게이밍 데스크탑
5600G가 그래픽 카드 내장 모델인데, 위에 사진처럼 플라스틱으로 쓰지 말라고 막아놓았네요 ㅋㅋ. 그래픽 카드 적출하고 저거 풀어서 많이들 가정용으로 사용합니다. (찐 인터넷용)
옆구리를 열어봤습니다. 짜잔~! 사실 이번에 컴퓨터 분해가 거의 10년만인지라 SDD가 NVMe M.2 규격으로 바뀌면서 엄청 얇고 작아졌네요 ㅋㅋ. (전 컴퓨터는 SDD도 사용안하고 HDD만 씀 ㅋㅋ. SDD쓰니까 부팅도 겁나 빠르고 신세계!!)
먼저 요 검은색 부분을 나사제거 및 톡하고 떼어줍시다.
앞쪽 플라스틱도 살짝 떼어줘야지 하드디스크 확장하는 부분까지 떼어볼 수 있어요.
요기 톡 누르면 되는데 요령생기면 아무렇지도 않음. (처음에는 부러질까 노심초사 ㅋㅋ)
그리고 위쪽에 확장슬록도 떼어 봅시다.
앞쪽에서 나사좀 풀어주고 톡톡 빼면 됨!
이쪽을 톡톡!!
떼어낸 후 구조는 요렇습니다. 기본적으로 SSD 2.5 이상 한개는 바로 추가장착 가능하도록 전원과 데이터 케이블은 제공! 2개 이상부터 장착하려면 케이블 별도로 구매해야합니다. 메인보드 내용이 보이네요 ㅎㅎ 가운데가 램슬롯. 가장 하단이 그래픽카드. 그래픽 카드 바로 위 납작한게 NVMe m.2 SDD입니다. 왼쪽 위는 CPU랑 CPU 쿨러.
대략 분해되는건 요기까지. (뭐 나머지는 필요에 따라 슬롯에서 빼는정도)
Samsung 870 EVO가 그래도 좀 공인받은 넘사벽 SSD라고 해서 주문!!
첨 만져보는 SSD임 ㅋㅋ. 진짜 부품 만져보는 것도 오랜만~
나때만해도 2.5인치 HDD까지는 흔했으니까 뭐 크기 자체는 익숙
왼쪽이 전원케이블, 오른쪽이 SATA 케이블. SATA 데이터 케이블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별도로 사야함... 이 제품은 HP 완제품이라 별도 케이블이나 나사를 주지 않음 ㅠ.ㅜ 따로 사야함. (가격은 싼데 배송비가 더 비쌈 ㅎㅎ)
일단 SSD를 추가 부착할 만한 곳을 연구해봅시다. 후보1
후보2. 뭐 어차피 SSD는 HDD처럼 흔들릴일이 별로 없어서 딱히 고정 안하고 바닥에 올려놓고 사용 한다고 하더라구요.
걍 안전빵으로 제공되는 SDD 고정 위치에 고정. 넓비는 위와 같고,
높이는 위와 같으니 참고.
요녀석이 필요했는데, 다른거 구매하면서 추가로 구매. (배송비 아까워서....) SSD 나사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이때만해도 2개 설치할까말까 고민중이었던 때라 연구중 ㅋㅋ
SATA 케이블들 위치를 보고 무난하게 요기에 고정하기로 결정!
완본체라 꽤 타이트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하라는데로 하는게 편함;;
하나더 여기에 달까?... 고민중 ㅋㅋ (왼쪽 나사를 박아서 고정)
걍 요렇게 고정해놓기로 결정. 추가 설치는 안하기로 결정. (고민하다가 다른 컴퓨터 윈도우 부팅용으로 ㅎㅎ)
역순으로 조립!
굳이 SSD 2.5를 하나 더 설치하겠다면 요기도 괜찮을듯 ㅎㅎ
조립후 데이터 돌려보니 인식 잘 되더라구요. 별거 없는데 오래 걸림. 혼자서 뿌듯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