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전 PC에 새생명을 불어넣기! 소소한 업그레이드 및 청소후기

2022. 12. 13. 18:10신럭키 프로젝트/방구석 프로젝트

이번년도에 새PC를 구매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PC는 붕뜨게 되었습니다.

요걸 처분할까 고민하다가, 본가에 있는 PC는 더 옛날것이니 고걸 처분하고 제걸 업그레이드하여 드리기로 결정!!

 

일단 제가 쓰던것도 청소안한지 너무 오래되어 열어보니..... 

아주 그냥 먼지가 수북히 쌓여있더라구요. 

HDD라서 그런지 먼지가 많이 쌓여서 그런지 발열도 심하고, 속도도 엄청 느리고, 소음도 심하거든요.

컴퓨터 바꾸고 이걸 다시 어떻게 쓰나....싶더라구요 ㅋ.

 

일단 여유가 좀 생겨서, 기존 HDD를 SSD로 교체후 윈도우8 >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줬습니다.

예전에는 부팅할라믄 3~5분정도 잡아야했는데... (실제로 컴터 틀고 어디가서 뭐 하고 옴 ㅋㅋ)

이제는 부팅이 10초내에 됩니다;;;

 

SSD의 속도도 예술이고,

먼지 깔끔하게 제거하고 나니 완전 신세계더라구요 ㅎㅎ.

 

이번에 새로 셋팅하면서 새로운 아이템들을 3개 구매했습니다.

1. USB to SATA / IDE 컨트롤러 (첫 구매한 SSD 설정 및 포맷, 기존 HDD 데이터 백업등) 

    >> USB 부터 SATA, IDE 모두 한번에 인식 가능해서 완전 만능입니다!! USB 3.0 기반이라 속도도 빠르고 연결성도 좋더라구요. 이거 하나 사두면 나중에 백업할때도 유용하게 쓰겠지 싶어서 구매. 이날은 정말 잘쓰긴했는데... 나중에 또 쓸일이 있을지는.... 흠

가격은 16,700원으로 제품명은 이지넷유비쿼터스 NEXT-518U3

 

2. SDD Dual Guide

    >> 구형 PC라 SSD를 장착할 여유 공간이나 슬롯이 없더라구요. 기존에 HDD를 제거후 가이드를 사서 여기에 SSD를 장착하여 조립! 사실 이게 필요했던건 SSD 부착할 나사가 없어서... 겸사겸사 구입 ㅠ.ㅜ

가격은 5,000원 이하! (배송비가 더 비쌈...) 용산을 가자니 왕복 전철비가 더 비쌈 ㅋㅋ

* SSD 나사가 메인보드 구매시 넉넉하게 포함되야하는데... 완본체 네임드 PC를 사다보니 그딴거 없음 ㅎㅎ. 나사 가격은 싼데 구할곳이 없더라구요;; 용산까지 가기도 뭐하고... 걍 다른거 하나 사면서 추가하는 방법이 젤 나음. (철물점 가보라는데... 그런 곳 못본지 10년 넘은듯;)

 

3. 다이소 먼지제거 스프레이!

    >> 제가 PC 먼지 쉽게 제거해볼려고 진짜 많이 고민했거든요. 실제로 자동차 청소기도 사용해보고, 다이슨 청소기도 사용해봤는데, 별로입니다. 걍 다이소에서 2천원짜리 요거 하나 사면 아주 넉넉하게 사용하네요. PC 청소할 때 강추.

    * 하지만 요게 사용시 요령이 필요한데, 바람 많이 뿜어낸다고 한번에 너무 오래 사용하면 스프레이 통이 급속 냉각되어 이후 바람이 안나옵니다. 조금씩 계속 눌러주는게 중요!

      처음 사용하면 이런 쓰레기.!!! 라고 할 수 있고 이해하는데... 요령 생기면 값싸고 꿀 아이템 인정

단돈 2,000원 ㅋ. 왠만한 다이소는 다 있음. (SSD 고정 나사는 동네 다이소 5군데 다녀도 없더라.... 후기에 누군 있길래 ㅋ)

 

사진으로 만나보시죠~

 

짜잔~! 이지넷유비쿼터스 NEXT. USB to SSD 이런것도 많은데, HDD포함하여 IDE도 지원해주는 요제품이 확장성이 넓어서 구입. 제가 옛날세대라.. 사용하는게 HDD와 SSD 혼용중;; 심지어 PCI, PIC-E쓰는 것도 있음 ㅋㅋ
SSD SATA 2.5는 삼성 870 EVO가 1황이라고 하여 요걸로 구입했습니다 ㅎㅎ.
제품 내부 구성은 요렇습니다~!
전원 넣는 버튼~!
짜잔~ 바로 꽂아볼까요~
요렇게 꽃으면 인식 완료 ㅋ
백업용으로 잘 썼네요~
요건 SSD 장착을 위한 듀얼 가이드!
내부 구성은 요렇습니다. SATA 케이블과 SSD 고정용 나사를 추가 주문!! (사실 이것 때문에 산게 큼 ㅋㅋ)
SSD를 요렇게 가이드에 뙇 고정!!
요건 다이소에서 구입했던 먼지제거 스프레이! 빨아들이는게 아니라 바람을 훅 뿌려서 먼지제거
실외에서 해야하고 사용법 꼭 읽어보세요. 처음에는 저도 이게 뭐지... 했다가 요령좀 생기니까 싸고 좋더라구요.
이건 어느정도 먼지 한번 빠진 스샷. 먼지 쌓인건 부끄러워서 보여드릴수가 없군요 ㅋㅋ
요렇게 야외에서 먼지를 다 날려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설치 완료!! 진짜 부팅 10초 이내인거 보고 감동..... SSD에 꼭 윈도우 설치하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