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추가 장착 시, Window11에서 인식하지 못할 때 해결

2022. 12. 8. 18:00신럭키 프로젝트/방구석 프로젝트

728x90
반응형

SSD를 사서 신나게 장착을 했는데, 막상 윈도우11을 켜면 인식을 하지 못하더라;;

처음에는 당황했는데;;;; 해결방법은 있더라구요.

 

일단 문제는 SSD 새제품을 장착했을 때인데, 그 경우 디스크 초기화를 한번 진행해 줘야 합니다.

디스크 초기화 이후에는 볼륨을 설정해주고, 원하는 크기만큼 파티션을 나눠주면 됩니다!!

 

일단 디스크 관리 를 실행해 줍니다.

윈도우11기준, 아래중 한가지로 실행

1. 검색창에서 "하드 디스크"로 검색! - "하드 디스크 파디션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2. 윈도우 Key + X를 누른 후(하단 윈도우 마크에서 마우스 우클릭), "디스크 관리" 실행

3. 실행 창(윈도우키+R), 에서 "diskmgmt.msc" 입력

 

 

입력시 위와 같이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검은색으로 알 수 없음 디스크가 보일꺼에요.

검은색으로 보이는게 정상입니다.

혹시 여기서도 안보인다면 cmd창에 가서 디스크 프로그램으로 list를 출력해보면 됩니다.

* 아니면 재부팅 해보세요! 전 처음에 안보이다가 cmd창에서 리스트로 확인 후, 재부팅하니 보이더라구요.

 

위에처럼 나오면 디스크 초기화를 진행!

진행시 MBR, GPT 선택창이 나오는데 GPT를 선택

* MBR은 이전 윈도우 지원, GPT는 이후 윈도우 지원에 대용량 디스크(4T이상) 지원. 최근 OS, PC, 대용량 부팅디스크 사용인경우 GPT선택. (윈도우10은 둘다 지원, 윈도우 10 이후는 GPT를 고르도록 하자.)

 

궁금하면 아래 링크로!

 

MBR VS GPT 차이점

MBR과 GPT는 디스크 레이아웃의 두 가지 표준입니다.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구조와 기술 사양을 이해하면 현재 디스크와 컴퓨터에 더 적합한 파티션 구성표를 알 수 있습니다.

www.easeus.co.kr

 

위에서 정상적으로 초기화를 진행하면 위에 처럼 용량이 인식되고, 볼륨을 만들어 주면 됩니다.

취향에 맞도록 하면 됩니다. 저는 1T SDD를 반반 나눠서 2개로 구성하였네요 ㅎㅎ

요렇게 완성!

뭐 기본 500G 윈도우용에 SDD 1T면 엄청 넉넉하게 사용하고 있네요.

사진이나 영상 같은건 네트워크 드라이브에서 보관하고 있다보니, 지워질까 걱정안해도 되고 좋더라구요 후후.